사드배치 양날의 검..중국 철회 요구..더불어민주당 "한국경제에 심각한 타격"
사드배치 양날의 검..중국 철회 요구..더불어민주당 "한국경제에 심각한 타격"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6.02.18 2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 양국이 추진중인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인 ‘사드’ 한국 배치에 대해 중국 정부가 공식적으로 철회를 요구해 자칫 외교 갈등으로 번질 위기에 처했다.

중국외교부 훙레이 대변인은 17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우리는 관련국이 이 계획을 포기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혀 사드배치에 반대했다. 훙 대변인은 “한반도 사드 배치는 현재 긴장국면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고 지역의 평화안정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한반도 사드 배치문제와 관련해 우리의 태도는 결연히 반대하는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중국의 국가안전 이익을 훼손하기 때문”이라고 강한 어조로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원내대표도 이날 "중국의 경제적 보복"을 우려하면서 신중한 접근을 요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원내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대중국 무역 의존도가 25%에 달하는 상황에서 중국의 경제적 보복은 과거 마늘 파동과 비교할 수 없을 것이다. 한국경제에 심대한 타격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에 대해 국방부는 18일 중국이 한미 양국의 사드 배치 논의를 철회하라고 요구한 것에 대해 사드 배치 문제를 ‘자주권’ 차원에서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중국의 사드 배치 논의 철회 요구에 관한 질문에 “우리는 자주권적 차원에서 이 문제를 바라보고 결정할 것”이라고 답했다.

문 대변인은 또 “북한의 증대하는 핵·미사일 위협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조치는 어느 것보다도 중요하다”며 “우리 정부와 군은 이런 입장에 기초해 모든 것을 판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문 대변인은 한미 양국이 지난 7일 사드 배치를 위한 공식 협의에 착수했으며 현재 사드 배치를 논의할 공동실무단 구성·운영을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