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연주 KBS 사장 해임결정에 "야당 및 KBS 직원들 강력반발"
정연주 KBS 사장 해임결정에 "야당 및 KBS 직원들 강력반발"
  • 데일리경제
  • 승인 2008.08.11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연주 KBS 사장 해임결정에 "야당 및 KBS 직원들 강력반발"

[데일리경제]이명박 대통령이 11일 정연주 KBS 사장 해임결정을 단행한데 대해 야당들은 일제히 반발하고 나섰다.

민주당을 비롯한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창조한국당 등은 "이명박 정부의 언론 장악을 위한 초법적인 행동에 대해 헌법소원을 통해 해임 무효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오늘로서 한국의 민주주의가 20년 후퇴했다"며 "2000년 방송법 개정 당시 기존의 임면권을 제외하고 임명권만 있다"고 주장했다.

정 대표는 또 "이 대통령이 법에 없는 면직권을 행사한 것은 중대한 위법행위"라며 "헌법소원을 통해 불법 행위가 무효화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노동당 박승흡 대변인은 "이명박 대통령이 베이징 올림픽에서 태극기를 거꾸로 흔들더니, 오늘은 공영방송 KBS를 확 뒤집어 버렸다. 상하좌우를 모르는 대통령의 광란의 질주에 세상이 뒤집어지고 역사가 거꾸로 가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박 대변인은 "이 대통령이 해임을 단행한 것으로 인해 공영방송의 정체성이 심각하게 훼손됐다"며 "공영방송은 권력으로부터 독립이 생명이고, 오늘 결정은 국민의 방송 KBS를 국민으로부터 강제로 침탈한 폭거"라고 맹비난했다.

진보신당 김석준, 노회찬, 박김영희, 심상정, 이덕우 공동대표단은 "이 대통령의 KBS 정연주 사장 해임 단행은 국민으로부터 헌법수호를 명받은 대통령이 국민의 명령을 짓밟고 언론자유라는 헌법적 가치를 파괴하는 제2의 유신 쿠데타가 발생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진보신당은 "법적, 정치적, 사회적 수단을 포함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국민들과 함께 제2의 유신을 막아내고, 언론의 자유와 민주주의를 지키는 강고한 투쟁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창조한국당 김석수 대변인은 "법에 임기가 보장된 공영방송 사장을 감사원, 검찰. KBS 이사회까지 동원해 몰아내더니 대통령에게 해임권이 있다는 자의적 법해석으로 탈법을 감행했다"며 "이는 지지율 급락과 현 정국의 반전을 공영방송장악으로 회복하겠다는 의지를 국민 앞에 드러낸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KBS 노조원 일부는 '공영방송 사수를 위한 KBS 사원행동' 공식 출범을 하고 이명박 대통령의 정 사장에 대한 해임 결정을 받아들이지 않기로 결의했다.
 
'공영방송 사수를 위한 KBS 사원행동'은 이날 "정치적 표적 감사결과를 단독안건으로 통과시킨 지난 8일 임시이사회는 원천무효"라고 밝혔다.

이어 "KBS 장악에 앞장선 유재천 이사장을 비롯한 6명의 이사를 공영방송 파괴집단으로 규정한다"면서 "공영방송의 정치적 독립을 훼손한 이사회의 향후 어떤 결정도 받아들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정연주 사장이 해임됨에 따라 KBS는 이원군 부사장 직무대행체제로 전환됐으며, 모레 열리는 이사회에서 후임 사장추천 절차가 논의될 예정이다.[배원숙 기자 baeluv@kdpress.co.kr]

[Copyrights ⓒ 데일리경제.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