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한국경제 내수회복 기조..올해 4.3% 성장 전망
OECD 한국경제 내수회복 기조..올해 4.3% 성장 전망
  • 데일리경제
  • 승인 2007.06.21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ECD 한국경제 내수회복 기조..올해 4.3% 성장 전망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한국 경제가 점진적으로 회복되고 있어 연간 4.3%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OECD는 한국경제가 올해 1분기까지도 내수부진 영향으로 4%미만의 성장에 그쳤지만 ‘상저하고’의 흐름으로 올해 연간 성장률은 4.3%, 내년에는 이보다 높은 4.8%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OECD는 20일 오후 발표한 ‘한국경제 보고서’에서 이 같이 밝혔다.

보고서는 최근 한국경제에 대해 정보통신 부문의 경쟁력, 중국으로부터의 수요증가 등에 따른 수출호조에 힘입어 2002년 이후 연평균 4.3% 성장한 결과 1인당 국민소득이 OECD국가 평균의 3분의 2 수준으로 증가했다고 평가했다.

반면, 내수는 신용카드 거품붕괴와 교역조건 악화 등으로 상대적으로 부진했으며 물가는 국제유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내수부진, 원화강세 등으로 중기 물가안정 목표범위(2.5~3.5%)를 하회했다고 OECD는 분석했다. 

최근 원화 강세와 관련한 환율정책에 대해 외환시장 개입의 비용과 위험을 감안해 유연한 환율정책을 계속 유지하고 외환보유액에 단기외채의 두배를 상회하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외환보유액을 축적할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OECD는 통화정책에 대해서는 부동산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데 효과적이지 못한 수단이라고 지적하고 통화정책 기조를 결정함에 있어서 최근 성장과 인플레이션 동향에 대해 충분히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권고했다.

그러나 대기업과 중소기업 등 부문간 불균형과 소득격차 확대 등 구조적인 문제가 깊어지고 고령화가 급진전되면서 성장잠재력이 약화될 가능성이 있다며 이에 대비한 대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권고했다. <이윤영 기자>

<(c)극동경제신문. 당사의 사전승인, 허락없이는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단, 블로그등 개인사이트 뉴스 링크는 사용해도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