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부진으로 경제전망 회의적..기재부"생산 투자회복 지체"
수출부진으로 경제전망 회의적..기재부"생산 투자회복 지체"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5.12.11 0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참고사진:대우조선해양 제공

경기회복세를 전망했던 정부가 낙관론에서 경계론으로 급선회했다. 수출부진에 따른 투자회복이 지체되고 있다는 것이다.

9일 정부가 발표한 최근 경제동향에 따르면, "소비 개선세는 지속되고 있지만 수출 부진으로 생산·투자 회복은 지체되고 있는 모습"이라고 진단했다.

기획재정부는 이날 '최근 경제동향 12월호(그린북)'를 통해 "소매판매가 57개월 만에 최대 폭으로 증가하는 등 소비 개선세가 지속되고 있지만, 수출 부진으로 생산과 투자 회복이 지체되고 있다"고 밝혔다.

11월 소매판매를 살펴보면 국산 승용차 내수 판매량이 호조세를 지속하는 가운데 백화점 매출액, 휘발유·경유 판매량은 증가세가 다소 둔화됐다.

국산 승용차의 11월 내수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달보다 16.3% 늘었다. 백화점 매출액은 1년 전보다 4.1% 증가했지만 전월의 17.4%보다 증가폭이 둔화됐고 할인점 매출액은 0.6% 감소했다.

휘발유·경유 판매량은 11월에 5.4% 늘어나는데 그쳐 증가 폭이 전월(10.0%)의 절반 정도 줄었다.

11월 카드 국내승인액은 지난해 같은 달보다 9.8% 증가했다.

10월 소매판매는 전월보다 3.1% 늘어 2011년 1월 이후 57개월 만에 최고 증가율을 기록했지만, 11월 수출은 4.7% 줄었고 10월 광공업 생산은 전월보다 1.4%, 설비투자는 0.8% 각각 감소했다. 건설투자도 전월 대비 7.8% 줄었다.

대외 여건과 관련해서는 중국의 경기 둔화, 미국의 금리 인상 가능성, 파리 테러 이후 지정학적 리스크 등 위험 요인이 상존한다고 평가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대외 불확실성에 따른 금융, 외환 시장 영향과 국내외 경기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필요할 경우 컨틴전시 플랜(contingency plan, 비상계획)에 따라 즉각 대응할 계획이다.

기획재정부는 "내수 회복세가 유지되고 생산, 투자 회복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9조원 이상 내수보완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수출 경쟁력 강화, 4대 부문 구조개혁 등 정책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