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통화위원회 "소비자물가 높은 오름세 지속될 것"
금융통화위원회 "소비자물가 높은 오름세 지속될 것"
  • 데일리경제
  • 승인 2008.08.07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통화위원회 "소비자물가 높은 오름세 지속될 것"

[데일리경제]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최근의 국내외 경제동향' 자료를 통해 "소비자물가가 앞으로도 상당기간 높은 오름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7일 발표했다.

금통위는 "최근 국내경기는 '수출호조-내수부진' 양상이 지속되는 가운데 둔화되는 모습"이라며 "수출이 신흥시장국을 중심으로 높은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나 소비, 투자 등 내수부문은 부진을 지속하고 있으며 산업생산도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금통위는 "소비자물가는 국제유가의 반락에도 불구하고 그동안의 급등에 따른 파급영향으로 오름세가 크게 확대됐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원자재와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품목의 상승률이 높아진 데다 농산물가격이 계절요인 등으로 상승 반전하였으며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포착하는 근원인플레이션도 상승추세 지속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금통위는 "향후 우리 경제는 소비 투자심리 위축, 국내외 여건의 불확실성 등으로 내수부문의 부진이 지속되겠으나 수출이 버팀목 역할을 함에 따라 지난 7월초에 전망한 성장경로를 크게 벗어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한 "물가는 고유가의 파급효과 지속, 공공요금 인상 가능성 등에 비추어 상당기간 목표범위를 상회하는 높은 오름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배원숙 기자 baeluv@kdpress.co.kr]

[Copyrights ⓒ 데일리경제.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