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통령 "광화문 민중집회 IS비유 '복면 시위 못하게 해야" 논란
박대통령 "광화문 민중집회 IS비유 '복면 시위 못하게 해야" 논란
  • 안민재 기자
  • 승인 2015.11.25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24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지난 11월 14일 개최된 서울 광화문 집회를 두고 “불법폭력 행위는 대한민국의 법치를 부정하고 정부를 무력화시키려는 의도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이번에야말로 배후에서 불법을 조종하고, 폭력을 부추기는 세력들을 법과 원칙에 따라 엄중하게 처리해서 불법과 폭력의 악순환을 끊어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 11월 14일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대규모 과격시위와 불법폭력 사태가 일어났다”면서 “이번 폭력사태는 상습적인 불법폭력 시위단체들이 사전에 조직적으로 치밀하게 주도했다는 정황이 곳곳에서 드러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구속영장이 발부된 민노총 위원장이 시위 현장에 나타나서 나라 전체를 마비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자며 폭력집회를 주도했고, 대한민국의 체제 전복을 기도한 통진당의 부활을 주장하고 이석기 전 의원 석방을 요구하는 정치적 구호까지 등장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불법 폭력집회 종료 후에도 수배 중인 민노총 위원장은 경찰의 추적을 피해 종교단체에 은신한 채 2차 불법집회를 준비하면서 공권력을 우롱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 대통령은 또 “남과 북이 대치하고 있는 상황인 우리나라에서 이런 일이 일어난 것은 묵과할 수 없는 일이고 전세계가 테러로 많은 사상자를 내고 있는 때에 테러단체들이 불법시위에 섞여 들어와서 국민의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는 것”이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복면시위는 못하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IS(이슬람국가)도 그렇게 지금 하고 있지 않습니까, 얼굴을 감추고서…”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수배 중인 상황에서 공권력을 무시하고 계속 불법집회를 주도하는 것은 정부로서 결코 묵과할 수 없는 일”이라며 “정부는 국민을 불안에 몰아넣고 국가경제를 위축시키며 국제적 위상을 떨어뜨리는 불법 폭력 행위를 뿌리 뽑기 위해서 강력한 대책을 마련해서 대응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지시했다.

이같은 발언이 알려지자 민주노총등 야권에서는 국민을 IS테러범으로 비유했다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이날 성명을 내고 "이례적으로 대통령이 민주노총 위원장까지 거론했다."고 밝히고 "그러나 대통령은 노동자의 대표를 그저 구속시킬 범법자로만 취급했다."고 바판했다. 민노총은 " 민중과 소통할 생각이 있는 대통령이라면 최소한 평화집회를 당부하고 대화 가능성에 대해 고민하는 모습정도는 보여줘야 하는 것 아닌가. 대선을 돌아보자. 파기된 공약도 공약이지만, “국민대통합”, “100% 대한민국”을 실현하겠다고 약속한 대통령이 아닌가. 부끄러운 줄 알라."고 비판했다.

특히, "'IS','복면' 등 극우언론의 저급한 선동을 따라 읊으며 민중토벌을 지시하는 대통령의 수준이 기가 막힌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