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올해 한국경제 성장률 2.7%전망
OECD, 올해 한국경제 성장률 2.7%전망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5.11.09 2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올해 한국 경제 성장률을 2.7%로 전망했다.

이는 지난 6월 성장률 전망 3%에서 0.3% 하락한 수치로 내년 성장률 전망치도 기존 3.6%에서 3.1%로 하향 조정됐다. 지난달 초 발표된 국제통화기금(IMF)의 성장률 전망치(올해 2.7%, 내년 3.2%)와는 비슷한 수치다.

올해 우리나라의 성장률 전망치가 낮아진 이유는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MERS) 확산으로 인한 민간소비의 부진과 중국 등의 수요 둔화에 따른 수출 부진 때문이다.

내년엔 소비 회복세에 따라 성장률이 3%대로 올라설 것으로 전망됐다. 다만 내년 세계경제의 회복세는 기존 예상만큼 강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됐다.

기획재정부가 밝힌 OECD의 ‘경제전망(Economic Outlook)’에 따르면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은 2.9%에 머물 것으로 예상됐다. 내년 성장률 역시 지난 6월 전망치(3.8%)보다 0.5%포인트 떨어진 3.3%로 하향 조정됐다.

세계적인 경기 침체로 수요 부진에 따라 세계 교역량이 감소하고 있고, 미국의 금리 인상이 시작되면 신흥국 경제가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성장률 하향 조정 배경으로 분석됐다.

한편 미국은 내년에도 2.5%의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됐으며 일본의 내년 성장률은 1%로 지난 6월 전망치(1.4%)보다 0.4%포인트 하락했다.

우리나라는 민간소비 증가율이 올해 2.1%에서 내년 2.9%로 개선되고, 내년 수출 증가율 역시 올해(0.2%)보다 높은 2.8%로 전망됐다.

이밖에도 중국의 경기 둔화가 한국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지적됐다. OECD는 내년 중국의 경제성장률을 6.5%로 전망했다. 이는 지난 6월 전망치(6.7%)보다 0.2%포인트 낮아졌다. 한국의 수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율은 26%(올해 1~10월)다.

OECD는 한국에 대한 정책 제언을 통해 “광범위한 구조개혁으로 잠재성장률을 높이는 데 정책의 최우선 순위를 둬야 한다”며 “경기 회복을 위해선 재정·통화 분야의 확장적 거시정책이 필요하고 노동인구 감소에 대비해 여성 경제활동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