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해외건설 외적 성장 넘어 질적 성장 도모해야"
최경환 "해외건설 외적 성장 넘어 질적 성장 도모해야"
  • 조민우 기자
  • 승인 2015.10.23 2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제3차 해외건설진흥기본계획을 통해 해외건설산업의 외적 성장을 넘어 질적 성장을 도모하겠다”고 밝혔다.

최경환 부총리는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해외건설산업이 더 큰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진출지역을 다변화하고 고부가가치 분야에 진출하는 등 제2의 도약을 위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제3차 해외건설진흥 기본계획이 논의된 이날 회의에서 최 부총리는 “우리나라는 반세기 만에 해외건설 누적수주 7천억 달러를 달성하는 등 건설한국의 명성을 높여 왔다”며 “해외건설산업은 우리 경제 발전의 역사에서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했고 앞으로도 우리 경제를 이끌 대외부문의 대표적 성장 동력”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그러나 최근 건설산업을 둘러싼 대내외 환경이 급변하고 있고, 중동지역과 단순도급사업 등에 편중된 우리 수주구조의 특성상 어려움이 가중될 가능성이 있다”며 “제2의 도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경환 부총리는 “20억 달러 한도의 코리아 해외인프라펀드를 조성하고 민간금융의 해외투자를 촉진해 투자개발형 사업을 활성화하는 등 신시장 진출을 촉진하겠다”며 “고부가가치 영역으로 진출을 확대하도록 지원을 강화해 해외건설산업의 수익성을 제고하고 다자개발은행(MDB), 주력국 등과 건설외교를 강화하는 한편 지역별 맞춤형 전략을 수립해 진출 지역·분야를 다변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또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출범을 계기로 본격 추진되는 중국의 일대일로 등 아시아 지역의 대규모 인프라 투자기회를 선제적으로 활용할 방안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최경환 부총리는 “정부는 대외경제 리스크를 철저히 관리하며 새로운 수출 활로를 모색하는 등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 확대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올해 남은 기간에 열리는 G20 등 여러 국제회의에서 글로벌 금융안전망 강화 등 글로벌 정책공조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