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조원대 손실 대우조선해양 정부 지원 전격 보류..노조동의등 조건 내걸어
5조원대 손실 대우조선해양 정부 지원 전격 보류..노조동의등 조건 내걸어
  • 김대중 기자
  • 승인 2015.10.22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 해양 정상화 방안이 전면 보류됐다.

22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최근 산업은행 실사를 받은 대우조선에 대해 자구계획과 노조동의를 전제로 한 정상화 계획이 전해졌다.

대우조선의 고강도 자구계획이 먼저 수립되어야 하며, 아울러 노조동의서가 필수조건으로 제시됐다.

이같은 방침은 자구계획과 노조 동의 없이는 정상화도 제대로 이행하기 어렵고 금융권의 자금 수혈이 무용지물이 되기 쉽다는 판단에서다.

대우조선은 당초 최대 4조원대에 이를 것이라는 손실 예상규모를 훌쩍 넘긴 영업손실 5조 3000억원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업계는 실질적 영업이익이 2017년에 이르러서야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부채비율역시 4000%를 넘을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되고 있는 등 총체적 난국에 빠져있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 정상화 계획은 착수할 때까지 진통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과 채권단이 대규모 부실이 발생한 대우조선의 정상화를 위한 전제조건으로 노조의 동의서를 요구한 것은 강력한 자구계획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선제조건이 해결되어야 정상화 지원이 가능하다는 결론이다.

이에 따라 4조원을 웃도는 대우조선해양 정상화 지원계획은 일단 보류됐다.

대우조선은 해양플랜트 악재와 부실경영, 분식회계 의혹등이 겹치면서 창사이래 최대 위기에 처했다. 정부의 4조원대 지원에 혈세 낭비라는 지적도 일고 있는 상황에서 금융당국과 채권단이 선결조치를 제시해 현재로서는 대우조선 지원은 백지화가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