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협동조합 활성화 위해 무이자 대출등 지원하기로
한전, 협동조합 활성화 위해 무이자 대출등 지원하기로
  • 안민재 기자
  • 승인 2015.09.27 2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력이 협동조합 활성화를 위해 함께일하는재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로써 지역 주민들의 권익·복리증진과 관련된 사업을 수행하거나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협동조합을 말하는 사회적 협동조합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 발굴 및 대출지원등이 시행된다.

한전은 이번 사업의 목적으로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자 소규모 협동조합의 비즈니스모델을 발굴하고, 경영자금 지원을 통한 경쟁력 강화로 협동조합 성장을 꾀할 것이라고 밝혔다.

먼저 비즈니스모델 발굴이 이루어진다. 우리나라에 맞는 협동조합의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자 사회공헌 성격이 강한 협동조합은 최대 1,000만원을 무상지원할 예정이다. 2014년에 선정된 10개 협동조합이 공익성과 사업성을 인정받아 기획재정부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또 경영자금 지원도 시행된다. 사업성과 공익성이 우수한 협동조합의 지속적인 성장지원을 위하여 최대 2,000만원을 무이자로 대출 지원하기로 했다.

접수는 10월 11일까지 함께일하는재단에 우편접수 후 이메일로 접수하며 서류심사와 현장실사를 거쳐 최종 지원 대상을 선정할 예정이다.

한전은 2012년부터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회적 기업 육성과 창업지원 사업을 시행하여 왔으며, 특히 2013년에는 공공기관 최초로 ‘협동조합 지원사업’을 시행하여 다양한 사업모델을 발굴하는 등 3년간 총 16억원을 지원하여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했다고 전했다.

한편, 한전은 지난 9월 10일부터 사회적경제조직 활성화지원 사업을 시행하여 10월 2일까지 공모를 거쳐 선정된 기업을 대상으로 크라우드펀딩(Crowd Funding)을 진행하며, 모금액에 매칭하여 최대 2천만원을 무이자 대출 지원한다.

앞으로도 한전은 정부 3.0기조에 맞춰 경제활성화 기여를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생애주기별 맞춤형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여 복지인프라 확대와 에너지복지를 실현하는 등 지속가능한 선순환 사회공헌체계를 구축하는데 앞장 설 것이다.

협동조합은 2008년 세계금융위기 이후 주목받고 있는 새로운 경제모델로 주식회사에 비해 비교적 소액으로 창업이 가능하고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며 고용안전성도 높다. 미국의 썬키스트, 스페인의 FC바르셀로나도 대표적인 협동조합이며 유럽연합(EU)에서는 상위 50개 기업중 15개 기업이 협동조합일 정도로 활성화 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