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독도문제와 금강산 관광객 피격 사망 사건 국가적, 초당적으로 대응해야"
李대통령, "독도문제와 금강산 관광객 피격 사망 사건 국가적, 초당적으로 대응해야"
  • 데일리경제
  • 승인 2008.07.16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광객 신변 보장 없이는 금강산 관광 재개없어"

이명박 대통령은 16일 국무회의에서 대북(對北), 대일(對日) 문제를 "국가적 초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강경 입장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독도 문제와 금강산 비무장 여성관광객 피격 사망 사건은 국가적, 초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우리 정치권이 정략적으로 대응한다면 대한민국의 국론분열을 노리는 북한과 일본의 의도에 말려드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금강산 관광객 피격 사망 사건과 관련, "지난 10년 동안 대한민국은 정부와 민간 차원에서 모두 북한에 막대한 지원을 했다"면서 "금강산 관광객 한사람 한사람도 북한을 돕겠다는 선의로 간 것인데 비무장 관광객에게 총격을 가해 사망케 한 것은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은 즉각 남북 합동조사에 응해야 하고 국제 규범이나 상식에 비춰봐도 합동조사에 응하는 것이 지극히 당연하다"며 "정부의 의무 중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고 말했다.

또 "재발 방지 대책과 확실한 관광객 신변 보장이 이뤄지지 않으면 금강산 관광은 재개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독도문제에 대해서 "일본의 독도 영유권 명기와 관련, 국민이 분노를 금치 못하는 것은 당연하다"면서 "하지만 일본이 장기적, 전략적으로 독도를 분쟁지역으로 만들려는 의도 아래 하나하나 차근차근 진행하고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단기적, 임기응변식 대응이 아니라 장기적이고 전략적 관점에서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독일과 프랑스, 폴란드 등이 공동으로 역사교과서를 만들었는데 일본이 그 수준까지 화답할지는 미지수지만 중국, 일본과 함께 동북아 역사교과서를 공동으로 만들어 평화와 공동번영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배원숙 기자 baeluv@kdpress.co.kr]

[Copyrights ⓒ 데일리경제.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