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정부와 기업간 소통 부족 보완필요 "
전경련 "정부와 기업간 소통 부족 보완필요 "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5.08.30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경련 산업정책 구자열 위원장은 “현재 중국 발 경제위기, 국내 주력산업 부진 등 경제 활성화의 돌파구가 보이지 않지만, 이럴 때마다 우리 기업들은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들어왔다”고 강조하고 참석한 기업인들에게 새로운 사업에 대한 도전과 적극적 투자를 당부했다.

아울러, 구 위원장은 늘 새로운 사업이 시작되는 단계에서 법과 제도가 뒤늦어 겪는 애로가 많다면서, 정부와 기업 간 소통을 통해 부족한 점을 빠르게 보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이날 회의에서 미래창조과학부 최양희 장관은 ‘미래성장-내일을 위한 준비’라는 제목으로 미래 산업 육성에 대한 정부 정책을 설명하였다. 최 장관은 미래 성장 동력은 내일을 위한 씨앗을 심는 것으로 “정부가 선제적으로 연구개발 투자를 확대하고, 기업이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없도록 법과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언급하였다. 이를 위해 범부처 협업을 통해 19대 미래성장동력 육성에 2020년까지 총 5.7조원을 투자하고, 4개 분야(ICT, 바이오, 나노, 기후변화)의 원천기술을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구체적 실천과제로 현행 R&D 투자세액 공제 대상을 미래 성장 동력 분야로 확대 추진하고, 스마트자동차, 무인항공기 실도로(항로) 테스트 베드 제공, ICT융합 신제품·서비스의 빠른 시장 출시를 위한 신속처리 및 임시 허가제를 도입하였다.

아울러 최 장관은 “최근 개소가 완료된 전국 17개 지역 창조경제혁신센터와 연계하여 기업과 창업자들이 경제혁신의 토대를 일구어 나갈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미래 먹거리 창출에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고 당부하였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기업인들은 미래 산업 육성정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개진하였다. 정부의 육성 정책이 신기술 개발 지원에만 머무르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폴리케톤(Polyketone)이나 탄소섬유 같이 오랜 연구와 막대한 투자로 개발한 신소재가 생산 초기 시장이 없어 고전한다면 장기 투자의 유인이 사라지는 만큼 시장 활성화까지 정책에 염두를 둬야 한다는 것이다.

또 다른 참석자는 R&D 세액공제 대상이 되는 신성장동력 및 원천기술 리스트를 신속하게 업데이트되어야 한다고 건의하였다. 현재 대상 리스트가 1~2년마다 선정되는 관계로 사물인터넷이나 IT기반 헬스케어 등의 신기술 개발이 세제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는 것이다. 새로운 신성장동력 산업을 포함하고 장기적으로 포괄주의 방식을 도입하여 규정되지 않은 기술에 대해서도 세제지원을 할 수 있는 방안이 강구 되어야한다고 건의하였다.

이밖에 신기술 상용화 전 시범사업 관련 법률(창조경제시범사업규제개혁특별법)의 조속한 통과 지원 등을 요청하였다.

최양희 장관은 기업들이 건의한 내용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으며, 앞으로도 미래 신성장동력 육성과 관련한 건의를 많이 해 주시기를 당부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