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오에 확성기 방송중단..북도 준전시상태 해제
정오에 확성기 방송중단..북도 준전시상태 해제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5.08.25 2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한은 고위급접촉 합의에 따라 25일 낮 12시부로 준전시상태를 해제하고 대북 확성기 방송을 중단하는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고 국방부가 밝혔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을 통해 “오늘 낮 12시부로 남북 고위급접촉의 합의에 따라 대북 확성기 방송을 중단한다”면서 “북한이 낮 12시부로 준전시상태를 해제하기로 했기 때문에 북한 동향을 예의주시하며 상응하는 조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우리 군은 북한군의 혹시라도 모를 또 다른 도발 우려에 대해서 확고한 대비태세를 유지하면서 지속적으로 대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북한이 준전시태세를 해제한다고 해도 전방에 항상 사격 가능하다고 배치된 군사력에 대해서는 평상시대로 다시 되돌리는 데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면서 “북한의 그런 위협 수준을 고려해 우리 군의 대비태세, 경계태세로 탄력적으로 하향 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북한군 잠수함 문제는 워낙 중대한 만큼 우리 군의 한미 감시장비로 계속 관찰하고 예의주시할 것”고 강조했다.

또 대북 확성기 방송 중단과 관련해서 “합의한 내용은 대북 방송확성기 방송을 중단하는 것”이라면서 “철거문제는 전혀 거론되지 않았으며 철거문제는 합의내용에 전혀 없기 때문에 확성기는 계속 존재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