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통령, 남북 고위급 접촉 관련 "재발방지가 필요"
박대통령, 남북 고위급 접촉 관련 "재발방지가 필요"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5.08.24 2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24일 남북이 판문점에서 진행 중인 고위급 접촉과 관련, “이번 회담의 성격은 무엇보다도 현 사태를 야기한 북한의 지뢰 도발을 비롯한 도발 행위에 대한 사과와 재발 방지가 가장 중요한 사안”이라며 “매번 반복돼 왔던 이런 도발과 불안 상황을 되풀이 하지 않으려면 (북한의)확실한 사과와 재발 방지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그것은 국가의 안보와 국민의 안위가 걸린 문제이기 때문에 과거와 같이 북한이 도발 상황을 극대화하고 안보의 위협을 가해도 결코 물러설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그렇지 않으면 정부는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고 확성기 방송도 계속 유지할 것”이라며 엄중하면서도 단호한 대응 태도를 재차 확인했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지난 주말 판문점에서 개최된 남북 고위급 당국자 접촉에서 연 이틀 밤을 새워 논의를 했고, 현재 합의 마무리를 위해서 계속 논의 중에 있다”며 “정부는 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결과가 나오는 대로 국민 여러분께 확실한 소식을 전해드리겠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어 “저는 우리 군을 믿고 우리 장병들의 충성심을 신뢰한다. 어제 지금의 위기 상황이 끝날 때까지 전우들과 함께 하겠다며 전역을 연기한 두 병사 소식을 들었다”며 “저는 그런 애국심이 나라를 지킬 수 있고, 젊은이들에게도 큰 귀감이 되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앞으로 정치권을 비롯해 우리 모두가 한 마음으로 단결하고, 군과 장병들이 사기를 얻을 수 있도록 협조해야 한다”며 “그들의 사기를 꺾고 군의 위상을 떨어뜨리는 것은 결국 국민의 안위와 국가안보를 위태롭게 하는 것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정부는 북한의 그 어떤 도발도 강력히 응징할 것”이라며 “하지만 이번에 대화가 잘 풀린다면 서로 상생하면서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국민 여러분께서도 정부와 군을 믿고 지금처럼 차분하고 성숙하게 대응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또 “아무리 위중한 안보 상황이라도 정부와 군, 국민들이 혼연일체가 되면 슬기롭게 극복할 수가 있다”며 “지금의 안보 위기도 국민 모두의 힘과 의지를 하나로 모은다면 얼마든지 이겨낼 수 있으며 위기를 오히려 기회로 만들어갈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저와 정부는 국민 여러분의 애국심을 믿고 북한의 도발에 강력하게 대응하면서 한반도 평화를 만들어 갈 것”이라며 “군은 확고한 안보 태세를 유지하면서 우리 국민들의 안전에 만전을 기하고, 각 부처와 관련 수석실은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