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DA ,2·13 합의 이행 급물살로 문제해결 조짐
BDA ,2·13 합의 이행 급물살로 문제해결 조짐
  • 데일리경제
  • 승인 2007.06.18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DA ,2·13 합의 이행 급물살로 문제해결 조짐

북한이 16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BDA 동결자금 문제가 마무리 단계에 있다면서 IAEA 실무대표단을 초청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IAEA 실무대표단은 이번 주 중 방북해 북한 당국자들과 핵시설 동결 대상과 범위 사찰 절차 등을 세부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보이며, 앞으로 2~3주 안에 영변 핵시설 가동중지 등 후속조치가 뒤따를 전망이다.

그동안 방코델타아시아(BDA)에 묶여 있던 북한 자금문제가 이번에 해결됨에 따라 북한이 국제원자력기구(IAEA) 실무대표단을 초청하는 등 2·13합의 초기조치 이행을 위한 6자회담 참가국 대표단의 발길이 빨라지고 있는 것이다.

IAEA 멜리사 플레밍 대변인은 17일 “북한으로부터 북핵사찰 개시를 위한 실무대표단 초청 서한을 받았다”고 확인했다.

북한 원자력총국 리제선 총국장은 IAEA에 보낸 서신을 통해 “2·13 합의에 따르는 영변 핵시설 가동중지에 대한 IAEA의 검증감시 절차 문제 토의와 관련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 당국자는 이와 관련해 “IAEA가 봉인하고 감시 장치를 설치하는 데 얼마나 걸릴 지는 북한에 달렸다”며 “IAEA간 협의 과정에서 며칠이 걸릴지 예단하기는 어렵지만 상식적으로 오래 걸릴 이유는 없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6자회담 참가국들은 핵시설 폐쇄를 통해 2·13합의 이행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6자회담을 열고 비핵화 실무그룹 회의를 갖는 등 북한 비핵화 일정을 진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이번 BDA 문제 해결과정에서 우리 정부가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평가했다. 당국자는 “지난 5일 한·러 외교장관 회담에서 우리 측은 러시아 측에 ‘러사아가 BDA 해결을 도와주는 것이 향후 양국 관계에 중요한 기초가 될 것’이라고 전했고, 러시아가 우리의 강력한 의망에 대해 신경을 쓴 것 같다”고 귀띔했다.

이 당국자는 “다른 모든 방법이 성사되지 못할 경우 우리 국책은행을 통해서라도 송금을 중계한다는 의지를 갖고 있었기에 우리가 논의 과정에서 발언권을 가질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6자회담 미국 측 수석대표인 크리스토퍼 힐 미 국무부 차관보도 17일 몽골에서 “IAEA가 북한 초청을 받아들여 실무대표단을 곧 북한으로 보낼 것이라는 이메일을 IAEA 당국자로부터 받았다”고 말했다.

힐 차관보는 또 “한국이 18일부터 북한에 중유를 지원하기 위한 준비작업을 개시할 것”이라며 “그러나 북한이 중유를 직접 받는 데까지는 아마 몇 주 정도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극동경제신문 copy>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