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고속철도 개통 앞두고 수서역세권 개발 본격화
수도권 고속철도 개통 앞두고 수서역세권 개발 본격화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5.07.31 2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서역세권 개발이 본격화 된다.

국토교통부는 31일 내년 상반기 수도권 고속철도(수서~평택) 개통을 앞두고  KTX 수서역 주변지역을 공공주택지구로 지정해 개발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사업범위는 KTX 수서역사부지(9만8000㎡)와 남측구역(28만8000㎡)을 포함해 총 38만6000㎡이다.

개발제한구역(GB)이면서 KTX 역세권이라는 대상지 특성을 감안해 역세권 개발과 공공주택 사업이 잘 조화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KTX 수서역이 서울 동남권의 주요 교통거점이 될 지역이라는 점을 감안, 전체를 3개구역으로 구분해 구역별 특성에 맞는 개발방안을 마련했다.

우선 KTX 수서역사가 들어서게 될 ‘철도 및 환승센터구역’은 KTX 수서역 개통에 따른 여객 편의와 주변 대중교통수단과의 효율적인 연계체계 구축을 위해 환승센터를 복합 개발한다.

‘역세권 업무·상업구역’은 미래형 업무(IT·BT), 자족형 시설 등을 유치해 지역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역세권 주거생활구역’에는 행복주택(약 1900호) 등 공공주택과 지역에 특화된 주민편의시설을 건설할 예정이다. 

KTX 수서역 개통이 내년으로 다가온 만큼 KTX 이용객의 불편이 없도록 하고 주변지역 난개발 등을 막기 위해 조속한 사업 추진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31일 주민공람 공고를 시작으로 올해 중에 공공주택지구 지정을 완료한다.  내년 초에는 주택사업계획을 승인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도시계획·개발수요 및 지역의 특수성을 종합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지자체 등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예정이며 8월 3일에는 1차 자문회의를 개최한다.

김정렬 국토부 공공주택건설추진단장은 “그동안 서울시, 강남구 등과 개발 필요성에 대한 상당한 공감대를 형성했다”며 “수서역세권 개발을 조속히 추진함으로써 젊은층 유입과 일자리 창출 등으로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