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광실업 계열사 휴켐스, 말레이시아 화학공장에 1조 투자
태광실업 계열사 휴켐스, 말레이시아 화학공장에 1조 투자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5.07.29 2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밀화학 상장회사 휴켐스㈜가 1조원 규모의 말레이시아 화학단지 건설에 착수하면서 국내 유일의 암모니아 제조회사가 된다.

태광실업 그룹 계열사 휴켐스는 29일 보르네오섬 북부 해안에 위치한 말레이시아 사라왁주 빈툴루 공장부지에서 현지 화학공장의 착공식을 가졌다.

휴켐스는 약 10만평 부지에 약 1조원을 투자해 암모니아 60만톤, 질산 40만톤, 초안 20만톤 규모의 공장을 건설하며 암모니아의 경우 향후 100만톤까지 증설할 예정이다. 휴켐스는 내년 상반기까지 시공사 선정을 완료하고 2018년까지 공장을 완공해 2019년 상반기에는 상업생산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휴켐스 측은 투자비 1조원 중 2500억원은 자본금으로, 나머지는 외부로부터 조달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휴켐스는 2단계로 1단계 공장에서 생산한 제품을 원료로 사용해 폴리우레탄, 합성섬유, 비료 등 다운스트림 제품을 생산하는 공장 건설에 약 1조원을 투자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이를 위해 추가로 15만평에 달하는 부지를 확보한 상태다. 2단계 사업은 1단계 사업이 마무리된 후에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2단계 사업 진행시 1단계 원료생산에서 2단계 제품생산에 이르는 수직계열화가 가능해지고 규모의 경제를 통해 제품경쟁력이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더불어 빈툴루는 동남아시아 정밀화학산업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번 공장 건설로 가장 기대되는 부분은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암모니아의 수입대체 효과다.

정밀화학산업의 원료인 암모니아의 경우 지난 2000년 이후 경쟁력 상실에 따른 국내업체들의 제조 포기로 매년 약 140만 톤을 인도네시아, 호주, 중동 등으로부터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휴켐스 말레이시아 공장이 가동되면 휴켐스는 국내 유일의 암모니아 제조회사가 되며 현 국내 수입량의 70%인 최대 100만톤까지 암모니아를 생산하게 된다. 이 가운데 상당량이 국내로 도입되면 최대 5000억원의 수입대체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폴리우레탄, 반도체, 질산, 초안 등의 가격경쟁력이 크게 강화돼 자동차, 신발, 의류, 전자, 비료 등 국내 관련산업의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휴켐스의 경우 이번 화학공장 건설을 통해 해외진출 전진기지 구축과 안정적인 원료 확보가 모두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기존제품의 수출시장을 더욱 확대해 정밀화학 분야의 글로벌 리딩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말레이시아의 경우 이번 휴켐스 화학공장이 사라왁 주 최초의 정밀화학공장이라는 상징적 의미가 있고 자원의 직접수출에서 고부가가치산업으로의 전환을 통해 경제성장과 수익확대 등 다양한 효과를 거둘 것으로 보인다.

특히 말레이시아의 국민총소득(GNI: Gross National Income)은 약 31억 달러(한화 약 3조4천억원) 더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연차 그룹회장은 이날 기념사를 통해 “화학공장의 성공적인 건설을 통해 휴켐스와 사라왁주가 동반성장할 수 있게 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한편 말레이시아 사라왁주는 휴켐스 사업의 기초원료인 천연가스가 풍부하고 사라왁 주정부가 외자유치를 위한 세금우대 등 기업친화적인 정책을 펴고 있어 휴켐스와 같은 외국기업이 사업을 하기에 매우 매력적인 곳으로 알려져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