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유연근무제 확산 추진..삼성등 15개사에서 확대
전경련, 유연근무제 확산 추진..삼성등 15개사에서 확대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5.07.13 2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경련은 30대 그룹 중 15개 그룹에서 시행하고 있는 유연근무제를 확산하는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전경련 직원들도 7월 15일부터 유연근무제를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가 자산순위 30대 그룹을 대상으로 7월 15일(수) 발표한‘30대그룹 유연근무제 현황’조사에 따르면, 30대그룹 중 15개 그룹이 유연근무제를 시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15개 그룹이 시행 중인 유연근무제의 유형은 1) 1일 8시간을 근무하되 출근시간을 7시 부터 10시 사이에 하고 퇴근은 오후 4시부터 7시에 하는 ‘시차출퇴근제’와 주 40시간을 5일 동안 자율적으로 근무하는 ‘탄력적 근로시간제’ 등 두 가지 형태였다.

유연근무제는 비생산직 직원만 활용하고 있는데, 모든 비생산직 직군에 적용하는 그룹이 6곳, 사무직·연구직 등에 한정하는 그룹이 5곳, 유아보육 직원에 한정하는 그룹이 3곳, 특정 사업부문만 적용하는 그룹이 1곳이었다.

유연근무제를 시행하는 기업들은 직원들이 출퇴근 시간을 1개월, 3개월, 6개월 단위로 선택·변경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특히 유연근무제를 처음 도입한 기업들은 제도가 정착될 때까지 직원들이 출퇴근 시간을 1개월 단위로 선택할 수 있도록 운영하는 곳이 많았다.

한편 전경련은 7월 15일부터 직원들이 출근은 8시부터 10시 사이에 하고 퇴근은 오후 5시부터 7시에 하는 ‘시차출퇴근제’를 실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전경련은 내수진작을 위해 유연근무제가 확산되도록 최고경영자가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줄 것을 요청하는 공문을 보내기로 했다.

전경련 고용복지팀 이철행 팀장은 “유연근무제를 사용하는 직원은 일을 하면서도 가정을 잘 보살필 수 있고, 유연근무제를 시행하는 기업에는 우수 인재들이 몰릴 것”이라며, “국가경제 측면에서 보면 근로자들의 여가시간이 많아져 내수진작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조사에서 최소 1개 이상의 계열사에서 유연근무제를 실시하고 있다고 응답한 그룹은 삼성, SK, LG, 롯데, 포스코, 한화, KT, 두산, 신세계, CJ, LS, 대우조선해양, 현대, KCC, 코오롱 등 15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