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헌법가치 지키려했는데.." 원내대표 사퇴
유승민 "헌법가치 지키려했는데.." 원내대표 사퇴
  • 안민재 기자
  • 승인 2015.07.08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8일 사퇴했다. 유 원내대표의 사퇴로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 행사와 맞물린 여권의 내홍은 표면적으로 일단락됐다.

앞서 지난달 25일 박근혜 대통령은 국무회의에서 ‘배신의 정치’ 등을 언급하며 강하게 비판한 바 있어 유원내대표에 대한 직접적인 겨냥이라는 지적이 있었다. 이어 유 원내대표는 박대통령을 향해 사과한바 있으나 친박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사퇴압박을 받아오는 등 내홍을 겪었다.

유 원내대표의 사퇴는 어느 정도 예상되어 왔으나 시기가 문제였다.  유 원내대표는 바로 사퇴하지 않고 8일까지 버티며 박 대통령과 맞서는 모습을 보였다.

유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저는 오늘 새누리당 의원총회의 뜻을 받들어 원내대표직에서 물러난다. 저의 거취 문제를 둘러싼 혼란으로 큰 실망을 드린 점은 누구보다 저의 책임이 크다"고 밝히며 사퇴의사를 전했다.

유 원내대표는 사퇴의 변을 통해 “고된 나날을 살아가시는 국민 여러분께 저희 새누리당이 희망을 드리지 못하고, 저의 거취 문제를 둘러싼 혼란으로 큰 실망을 드린 점은 누구보다 저의 책임이 크다”고 했지만 “정치생명을 걸고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임을 천명한 우리 헌법 1조1항의 지엄한 가치를 지키고 싶었다”고 했다.

사퇴하지 않고 버틴 것을 두고 "진작에 사퇴할 수 있으나 헌법적 가치를 지키고 싶었다"는 말을 남겼다.

유 원내대표는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물러난 것에 대해 아쉽다는 말로 이날 기자회견을 마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