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총리 대국민 담화˝불법시위 엄정대처".."국가신뢰위해 고시"
한 총리 대국민 담화˝불법시위 엄정대처".."국가신뢰위해 고시"
  • 데일리경제
  • 승인 2008.06.26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총리 대국민 담화˝불법시위 엄정대처".."국민건강권 지키겠다"


 한승수 국무총리는 26일 대국민담화를 통해 “이제야말로 우리 모두가 제자리로 돌아가야 한다”며 “과거가 아니라 미래를 보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이날 오후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별관 합동브리핑센터에서 ‘미국산 쇠고기 수입과 관련해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말씀’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앞으로 정부는 순수한 촛불시위에 나타난 국민의 뜻을 받들어 국민 건강권을 확고히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지금 우리의 대외경제 여건은 매우 어렵고, 국민의 고통은 더욱 커지고 있다”면서 “시위가 장기화되면서 국민 불편이 가중되고 있으며 우리나라 무역과 대외신인도에 금이 가는 등 국제사회의 모범국가로 발전해온 대한민국의 위상이 크게 떨어지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이어 “언제까지 이렇게 갈 수는 없다. 이런 상황이 길어지면 누구보다 서민들이 가장 큰 피해를 보게 된다”며 “정부는 이번 일을 타산지석으로 삼아 국민의 뜻을 더욱 받들고 경제와 민생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미국산 쇠고기 고시 관보게재와 관련, “정부는 국민의견을 폭넓게 듣고 미흡한 점은 없는지 철저히 점검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면서 “고시를 너무 미루면 불필요한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국가간 신뢰에도 문제가 있을 수 있어 오늘 고시를 했다”고 설명했다.

한 총리는 “정부는 이번 미국과의 추가협상에서 무엇보다 국민 건강권을 지키는 데 최우선을 둬 국민의 요구대로 30개월 이상 쇠고기는 수입되지 않도록 하고 검역권한도 대폭 강화했다”면서 “이제부터는 이러한 합의내용이 반드시 철저히 지켜지도록 빈틈없이 관리해 더 이상 국민이 쇠고기 문제로 걱정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또 “한국은 국제사회의 여러 협상에서 결코 밀리지 않는다”며 “이번 추가협상만 하더라도 미국 측에서 너무 많이 양보했다는 불평이 나오고 있다. 우리 모두 스스로에 대해, 대한민국에 대해 큰 자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촛불집회와 관련, 한 총리는 “정부는 불법시위에 대해선 국민의 편에 서서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처리할 것”이라며 “순수한 촛불시위가 민주정권 퇴진을 위한 폭력시위로 변질되는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며, 앞으로 정부는 법과 질서가 반드시 지켜지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끝으로 “정치권은 국회를 하루빨리 열어 수많은 민생법안을 처리하는 데 협력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 경제계와 노동계도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힘을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종현 기자 park@kdpress.co.kr]

[Copyrights ⓒ 데일리경제.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