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기록관, '역대 대통령 웹 기록 서비스' 개시
대통령 기록관, '역대 대통령 웹 기록 서비스' 개시
  • 데일리경제
  • 승인 2008.06.26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기록관, '역대 대통령 웹 기록 서비스' 개시
국가기록원 대통령기록관(관장 임상경)은 역대 대통령 관련 웹 기록물 약 550여 만 건을 지난해 12월부터 지난 4월까지 이관 받아 인터넷을 통해 통합검색 할 수 있는 열람 서비스(http://webrecords.pa.go.kr)를 27일(금)부터 개시한다.

이번에 서비스하는 웹 기록은 최초 인터넷 웹 사이트가 개설된 제14대 김영삼 대통령부터 제15대 김대중 대통령, 제16대 노무현 대통령 재직 시 청와대 및 자문기관 그리고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홈페이지가 포함된다.

대통령 웹 기록 서비스에는 「청와대브리핑」을 비롯하여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대통령당선인 홈페이지 등 총 31개 사이트에 게시된 내용이 포함되며, 사이트 폐쇄 또는 자료 갱신 등으로 볼 수 없었던 내용이 대부분이다.

그동안 정부기관 홈페이지는 사이트가 폐쇄되거나, 개편이 이루어질 경우 기존 게시물이 삭제되는 등 이용에 많은 불편을 겪었으나, 이번 서비스를 통해 대통령관련 웹 기록에 대해서는 이러한 문제가 근본적으로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자료 검색은 전체 통합검색 및 각 사이트별 검색, 게시판, 자료실 등 특정 코너별 검색, ‘자주 찾는 검색어’ 등으로 가능하며, 이용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각 사이트에 의견을 올릴 수 있는 기능도 두었다.

한편, 대통령기록관은 역대 대통령 웹 기록 서비스와 더불어 대통령 기록물 콘텐츠와 정책간행물 목록 등을 제공하는 대통령 기록관 홈페이지(http://www.pa.go.kr)도 함께 오픈했다.

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는 역대 대통령별의 기본사항·약력·연도별 주요사건 및 관련기록물을 확인할 수 있는 ‘역대 대통령 온라인 기록관’과 역대 대통령들이 해외 각국 정상들로부터 받은 선물 250여점이 전시된 ‘역대 대통령 선물 갤러리’ 등으로 구성된다.

또한, 대통령비서실에서 이관된 정책간행물(책자, CD, DVD) 목록을 제공함으로써 각종 정책연구 자료로 활용할 수 있게 하였으며, 대통령기록물 열람 및 사본제작 신청 서비스도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한다.

임상경 대통령기록관 관장은 “이번 역대 대통령 웹 기록 서비스와 홈페이지 오픈은 우리 국민들이 대통령기록의 소중함을 인식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통령기록관은 앞으로 대통령기록물에 대한 유형별 통합검색서비스와 다양한 대통령기록정보 콘텐츠화를 통해 이용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제공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Copyrights ⓒ 데일리경제.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