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등 메르스 확진자 거쳐간 병원 13곳 집중관리
삼성서울병원등 메르스 확진자 거쳐간 병원 13곳 집중관리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5.06.16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서울병원, 평택성모병원등 메르스 확진자가 발생했거나 거쳐간 병원 중 확진자·격리자 수가 많은 13곳을 ‘집중관리병원’으로 지정·관리된다..

보건복지부는 이들 병원에 현장지원인력을 파견, 격리해제 시까지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복지부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는 의료기관 내 추가적인 메르스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확진자가 발생하거나 경유한 의료기관 중 확진자·격리자 수가 많은 13개 의료기관을 ‘집중관리병원’으로 관리한다고 16일 밝혔다.

해당 병원은 평택성모병원, 평택굿모닝병원, 삼성서울병원, 동탄성심병원, 건양대병원, 대청병원, 강동경희대병원, 건국대병원, 을지대병원, 메디힐병원, 창원SK병원, 아산충무병원, 좋은강안병원 등이다.

이번 조치는 시설·장비·인력 등 기존 인프라를 활용하면서 해당 의료기관에 감염관리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이뤄지게 됐다.

이들 ‘집중관리병원’에는 복지부 현장지원인력이 구성·파견돼 확진자가 체류한 장소, 동선 특징, 의료기관의 역량 등을 감안해 코호트 격리 등 관리(격리)방식을 결정하고 격리자가 전원 격리 해제될 때까지 집중 관리할 방침이다.

1인 격리는 접촉 환자를 1인 병실 등으로 엄격히 격리하고 의료진, 보호자 등은 보호구, 가운 등을 착용하고 출입, 접촉 환자간 전파 가능성을 차단하는 관리방식이다.

코호트 격리는 확진 환자가 발생한 구역을 기본으로 환자의 동선 등을 고려해 최소 병동 또는 층 단위로 설정, 관련 구역 내 접촉자 전체를 격리하는 방식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집중관리병원을 중심으로 격리 해제 시까지 집중 관리를 통해 메르스 추가 확산 방지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라며 “현재 13개 집중관리병원 외에 확진자가 발생하거나 경유한 의료기관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조사를 실시해 지속 관리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