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오마이뉴스에 언론중재위 제소 및 5억원 손해배상 조정신청..오마이 "녹취록 공개해야"
이 대통령 오마이뉴스에 언론중재위 제소 및 5억원 손해배상 조정신청..오마이 "녹취록 공개해야"
  • 데일리경제
  • 승인 2008.06.25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대통령 오마이뉴스에 언론중재위 제소 및 5억원 손해배상 조정신청..오마이 "녹취록 공개해야"

이명박 대통령이 24일 지난 6일 원로들과 대화하겠다며 가진 불교계 지도자 와의 간담회에서 `촛불집회 배후는 주사파 친북세력일 것'이라고 말했다는 오마이뉴스 보도와 관련, 언론중재위원회 제소와 5억원 손해배상 조정신청을 낸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일고 있다.

이번 제소는 이 대통령 취임후 언론보도에 대한 첫 제소 및 손해배상금 조정신청을 낸 사례다.

이대통령은 소송대리인인 법무법인 '바른'을 통해 조정신청서를 제출했고, 오마이뉴스가 이대통령등의 명예와 신뢰에 상처를 입혔다고 주장했다.
 
이 대통령은 지난 6일 불교종단협의회 회장단과의 간담회 내용과 관련 "'주사파'라는 말은 일체 언급된 바가 없다"고 밝히며 "<오마이뉴스> 기사는 대통령에 대한 명예훼손에 해당하는 명백한 허위보도"라고 주장했다.

<오마이뉴스>는 당시 보도에서 "주사파와 북쪽에 연계된 학생들이 노무현 대통령 당시에는 활동을 안 하다가 내가 집권하니까 다시 활동을 하는 것 같다, 이 사람들이 뒤에서 촛불시위를 주도하는 것 같다, 한총련도 노무현 정부 때는 활동하지 않았는데 다시 활동을 시작했다"라는 발언을 한 것으로 보도한 바 있다.

이같은 보도가 나가자 청와대측은 해명자료를 통해  "대통령의 정확한 발언은 '한총련의 학생들이 가담을 하고 있어 걱정이다, 빨리 경제를 살려서 서민도 살려야 하고 젊은 사람 일자리 만들 책임이 나한테 있다'는 것이었다"고 밝혔고, 오마이뉴스는 청와대의 해명을 반론보도했다고 주장했다.

오마이뉴스는 이명박 대통령의 제소와 관련, "당시 이 대통령의 발언을 간담회 참석자로부터 전해들은 불교계 핵심 관계자에게 거듭 확인을 거쳐 6월 9일 "불교계 핵심관계자는 8일 청와대의 해명이 나온 뒤 오마이뉴스 기자와의 통화에서 '간담회에 참여했던 불교계 인사가 나에게 이 대통령이 촛불세력의 배후로 주사파 학생들을 언급했다'고 거듭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오마이뉴스는 24일 또 "이와 함께 이 대통령의 정확한 발언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청와대 측에 당시 간담회 녹취록을 공개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히고, "이 대통령의 발언내용을 보다 정확하게 확인해서 보도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나갈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고 보도했다.

오마이뉴스에 따르면, 이같은 오마이뉴스의 입장에도 불구하고, "청와대 측이 녹취록 공개 요청에 아무런 대꾸가 없다가 6월 16일 <오마이뉴스> 대표 앞으로 공문을 보내 '정정보도 및 사과문 게시'를 요청해왔다"고 전했다.

오마이뉴스가 밝힌 공문내용에는 "청와대 측이 녹취록 공개 요청에 대해서는 역시 아무런 입장을 밝히지 않은 채 '오마이뉴스는 사실관계에 맞지 않는 심각한 왜곡과 악의적 보도를 하였기에 이에 대한 정정보도 및 사과문 게시를 요청한다고 통고해왔다"는 것이다.

청와대의 공문내용에 대해 오마이뉴스측은 "악의적으로 대통령의 발언을 왜곡할 의사가 전혀 없고, 그럴 필요도 없다, 만약 녹취록을 통해 이 대통령의 정확한 발언 내용이 확인되면 언제라도 청와대의 요청을 수용할 의사가 있다"는 입장을 전달하며 녹취록을 공개해줄 것을 거듭 촉구했다. [염창호 기자 changho@kdpress.co.kr]

[Copyrights ⓒ 데일리경제.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