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서울시 공무원수험 출제경향 및 국어 대비 Tip
2008 서울시 공무원수험 출제경향 및 국어 대비 Tip
  • 데일리경제
  • 승인 2008.06.13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8 서울시 공무원수험 출제경향 및 국어 대비 Tip

온라인교육사이트 에듀스파(www.eduspa.com)가 국가고시 및 자격증 수험 정보를 제공하는 주간 섹션 정보지 고시기획(www.gosiplan.com)과 함께 2008년 서울시 공무원시험 출제 분포와 국어 대비 요령을 정리했다.

2007년도 시험의 난이도 및 출제분포

2007년도 시험은 다른 해에 비해 평이하게 출제 됐다. '국어생활'의 경우 기본서를 공부하면서 갈고 닦았던 어문규정이 많이 출제되어서 시험 볼 때 당혹감이 적었을 것이고 '문학'은 작품분석 문제와 국문학사 문제가 골고루 출제되었다. '비문학' 분야가 적게 출제되었는데, 무난하게 풀 수 있는 수준이었다.

다음은 단원별 출제 경향이다.

서울시의 출제 경향은 문제 경향에 있어서는 국가직 시험을 많이 따라가는 추세이지만 출제 비중에 있어서는 문학의 출제율이 높게 나타나 이 부분이 국가직과는 다른 점이라 할 수 있다.

지문이 길지는 않아도 대부분 지문형으로 출제되는 편이고, 출제되는 지문의 대부분은 문학 작품에 치우친 가운데, 특히 시조와 가사를 비롯해 조선 시대의 작품들이 많이 출제된다. 또 한자어 문제도 간과해서는 안 될 부분이다.

2008 서울시 국어 대비 Tip!

서울시 시험은 국가직 유형을 따라가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 국가직을 비롯한 여타 시험들에서 말과 글의 길이가 길어지고 있다는 점을 유념하자. 기존의 출제경향을 바탕으로 서울시 특성을 익히고 대비하되, 말과 글의 독해 파트에도 소홀히 하지 않아야 한다.

▲ 국어 문법 및 규범

문제 수준은 여타 시험과 비슷하다. 국어 문법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4대 어문 규정을 바르게 익히면 무난하게 풀 수 있는 문제가 출제됐다. 다만, 국가직 시험에서 자주 출제되지 않는 국어문법에 대한 문제가 해마다 출제되니, 이를 대비해 국어 문법의 전반적 내용 점검이 필요하다.

▲ 한자 및 한문

기본적인 고사성어 및 교과서 한자 등을 정리한다. 기본서에 있는 한자 자료를 필독할 것을 권한다. 실제 출제되는 한자 문제들은 기본서에 정리되어 있는 기출 한자들을 응용해서 풀 수 있는 것들이 많다. 7급은 한문 어구 및 작품을 제시한 후 이의 해석 능력을 묻는 문제가 나오기도 한다. 따라서 9급보다 심화적인 내용을 학습하는 것이 필요하다.

▲ 고전문학

서울시는 여타 시험에 비해 고전문학의 출제 비중이 높은 편이다. 시대별로 주요 장르와 작품을 정리해 두고, 지식형 문제를 대비해 기본적인 내용을 암기하자. [박종현 기자]

도움말 = <자문 및 자료제공 정채영(남부행정고시학원)·이선재(남부행정고시학원)>

[Copyrights ⓒ 데일리경제.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