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고비 넘겨..유로존 구제금융 4개월 연장
그리스 고비 넘겨..유로존 구제금융 4개월 연장
  • 안민재 기자
  • 승인 2015.02.24 2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리스가 유로존으로부터 구제금융 상환을 4개월 연장받는 조건이 타결됐다.

AFC통신 및 블룸버그 통신등 매체에 따르면, 유로그룹이 그리스가 내놓은 ‘경제개혁 리스트’를 승인하고 앞서 합의한 구제금융 4개월 연장이 관철됐다.

그리스는 이날 탈세와 부패 방지를 골자로 한 경제개혁 리스트를 유럽연합(EU), 유럽중앙은행(ECB), 국제통화기금(IMF) 등 이른바 ‘채권단 트로이카’에 제출했다.

 그리스 집권 좌파 ‘시리자’ 정권은 옛 정권과 결탁해 탈세와 비리, 부동산 투기 등을 저지르며 부를 축적한 자본가 집단인 ‘올리가르히’를 척결할 것이라고 공언한 바 있다.

그리스 정부는 지난 20일 구제금융(자금지원 협약)을 4개월 연장받기로 하면서 그 조건으로 경제개혁 등을 담은 방안을 내놓기로 유로존 국가들과 합의했다.

유로그룹 각국 의회의 승인이라는 절차가 남아 있지만, 재무장관들이 합의한 만큼 무리없이 통과돼 추가 자금지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스는 트로이카로부터 개혁안을 제대로 이행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으면 4월 말 72억유로의 분할 지원금을 받게 된다.

그리스는 2010년부터 두 차례에 걸쳐 트로이카로부터 2400억유로(약 302조원) 규모의 구제금융을 지원받았다. 채무 탕감과 긴축 중단을 내세워온 시리자는 당초 구제금융 연장을 포기하더라도 트로이카가 강요하는 허리띠 졸라매기를 거부할 것이라고 했으나 집권 뒤 유연하게 태도를 바꿔 협상에 나섰다.

반면, 4개월 구제금융 연장이 그리스에게 미봉책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현재 단기 자금조달에서 애를 먹고 있을 뿐 아니라 다음달에 부채 상환일이 돌아오기 때문에 그리스 정부가 지원없이 4월 말까지 버틸 수 있을지는 불분명하다는 것이 우려의 목소리를 더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