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분석]현대건설(000720) "최고 최대의 건설명가로 재등극"
[종목분석]현대건설(000720) "최고 최대의 건설명가로 재등극"
  • 데일리경제
  • 승인 2008.05.26 0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목분석]현대건설(000720) "최고 최대의 건설명가로 재등극"

● 늘어나는 수주가 매출을 견인, 量과 質 모두 성장할 것

채권단 관리 이후 수익성을 최우선 고려하여 엄격한 선별 수주를 한 영향으로 매출액이 줄어들었지만, 꾸준히 늘어나 2008년에는 15.4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수주가 향후 급격한 매출액의 증가를 견인할 것이다. 넉넉한 수주 잔고 물량은 수익성 높은 공사의 선별 수주를 가능하게 만들어 신규 수주의 질도 좋아져 영업이익률의 상승도 예상된다. 또한 향후 동사의 캐시카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태안 기업도시는 장기 성장 동력이 될 것이다.

● 낮은 미분양 리스크로 안전성 확보

채권단 관리하에서 공격적인 사업 전개 보다는 리스크 관리가 최우선 되었기 때문에 주택부문의 둔화가 심하였으나, 그 동안 안전성을 위주로 시공해온 주택 사업 덕분에 현재 미분양 주택이 거의 없어 오히려 전화위복이 되었다. 총 주택부문 수주잔고 17.3조원 중 서울과 수도권이 77.3%에 달하고 지방은 22.7% 밖에 되지 않는다는 점도 주택부문의 안전성을 말해준다.

● 강력한 해외부문 성장 동력

작년 7,070억원에서 올해 1.2조원 이상으로 증가하며 매출 급성장에 가장 큰 기여를 할 해외 플랜트부문은 다양한 공정을 모두 해본 경험과, 노하우를 통해 안정된 수주와 매출을 꾸준히 시현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오일 달러의 증가로 국제 플랜트 공사 시장이 발주자에서 건설회사 위주 시장으로 전환되어감에 따라 적절한 수익성의 확보도 용이할 것으로 판단된다.

● M&A 기대감은 보너스

현재 거론되는 잠재적인 인수가능 기업들 중 현대중공업과는 서로 장점이 있는 분야가 달라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으며, 두산중공업과는 발전과 담수화 설비 부문에서 규모의 경제를 시현할 수 있을 것이다.[분석기관:한양증권]

*본 종목분석은 증권사 분석이며 투자참고일뿐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Copyrights ⓒ 데일리경제.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