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총리에 새누리당 이원구 원내대표 내정
차기 총리에 새누리당 이원구 원내대표 내정
  • 임정채 기자
  • 승인 2015.01.23 2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 신임 국무총리 후보자에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내정됐다.

청와대 윤두현 홍보수석은 23일  “박 대통령이 임기 3년 차를 맞아 국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국민이 체감하는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 내기 위해 내각과 청와대 개편을 단행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번 총리 교체는 최근 인사개혁을 주문하는 여론의 목소리가 높았고, 정홍원 국무총리역시 그동안 여러 차례 사의를 표명해 온 점등을 고려했다.

정총리는 최근 신년 업무보고가 끝났다.

윤 수석은 “정부가 추진하는 경제혁신과 국가혁신이 무엇보다 중요한 상황에서 당정과 국회의 소통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 총리 내정자는 여당 원내대표로서 대통령의 국정철학에 대한 이해가 깊고, 그동안 야당과 원만히 협조하며 국회의 정상적인 운영에 기여해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의 효과적인 추진과 공직사회의 기강확립, 대국민 봉사와 소통에 적임자”라고 발탁 배경을 설명했다.

이 내정자는 행정고시를 거쳐 공직에 몸담은 후 경제와 치안 분야에서 능력을 인정받았고 이후 도지사와 3선 국회의원을 역임하면서 국정 전반에 대한 폭넓은 경험과 이해를 갖춘 인사로 꼽힌다.

청와대는 해양수산부 장관 등 개각은 이 총리 내정자와 정홍원 국무총리가 상의해 제청하면 그에 따라 추후에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함께 국정기획수석실에서 개편돼 선임 수석 역할을 맡을 정책조정수석실 수석에는 현정택 KDI원장이 내정됐다. 새 미래전략수석과 민정수석에는 각각 조신 연세대 교수와 우병우 민정비서관이 선임됐다.

신설되는 민정특보에는 이명재 전 검찰총장, 안보특보는 임종인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장, 홍보특보는 신성호 전 중앙일보 수석논설위원, 사회문화특보는 김성우 SBS 기획본부장이 각각 내정됐다.

청와대는 정무특보단 등 추가 특보 인선은 추후 발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