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촛불집회 참가자 현행범 체포..야권, 시민단체 즉각 반발
경찰, 촛불집회 참가자 현행범 체포..야권, 시민단체 즉각 반발
  • 데일리경제
  • 승인 2008.05.25 2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 촛불집회 참가자 현행범 체포..야권, 시민단체 즉각 반발

경찰이 24일 저녁부터 밤새 열린 시위를 강제진압한후 주도자를 가려내 구속수사할 것이라는 방침을 내놓았다.

서울경찰청(청장 한진희)은 25일"24일 광우병 국민대책회의가 주관한 촛불문화제에서 7천여명이 청계광장 광화문 빌딩앞에 집결 쇠고기 수입반대 촛불문화제’를 개최한 후 3천 5백여명이 종로1가 서린로터리 등 도심 주요차로를 불법 점거했으며, 다음날 새벽 04시 55분까지 미신고 불법시위를 했다"고 밝혔다.[사진=광우병국민대책회의]

경찰은 이에 "해산명령을 거부하고 불법행위를 저지른 37명을 현행범으로 체포했다"고 전하고 "이들 가운데 시위 주동자에 대해 26일중으로 구속영장 신청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덧붙였다.
 
경찰의 촛불집회 참가자에 대한 진압과 체포가 이루어지면서 통합민주당등 야권과 시민단체는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통합민주당 차영 대변인은 25일 논평을 통해 "25일 새벽 광화문에서 촛불집회 참가자에 대한 경찰의 진압이 있었다"고 밝히고, "경찰은 진압당시과잉진압은 없었다고 말하고 있으나 이는 '거짓말 정부의 머슴'다운 발언"이라고 밝혔다.

차대변인은 또 "이명박 정권은 무고한 시민을 즉각 석방하고 평화적이고 합법적인 국민들의 주장을 탄압하지 말라"며 "지금처럼 눈과 귀를 닫고, 오로지 국민탄압만이 소통하는 길이라고 억지를 부린다면, 제2의 국민저항을 불러올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시민단체인 참여연대는 '준비안된 정권의 예정된 위기'라며 "정부가 광우병 위험 쇠고기 수입 강행에 분노한 시민들이 자발적이고 평화적으로 벌인 시위를 불법 행위로 간주하고, 시민들을 사법처리한다면 정부에 대한 국민들의 분노는 더욱 높아만 갈 것이다"고 밝히고, "경찰은 강제 연행한 시민들을 즉각 석방하고, 강제연행 과정에서 폭력을 휘두른 것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Copyrights ⓒ 데일리경제.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