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노믹스 재가동? 일본, 3조 5천억엔 긴급 경기부양 나서
아베노믹스 재가동? 일본, 3조 5천억엔 긴급 경기부양 나서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4.12.27 2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아베 정권의 경제정책인 '아베노믹스'가 재가동된다.

일본 정부는 27일 임시 각의를 열고 3조5천억 엔(약32조원) 규모의 긴급 경기부양책을 결정했다.

▲ 사진=일본 수상 관저

이번 경기부양책은 지방 경제와 가계 등에 대한 지원을 골자로 한 것으로 아베노믹스 효과가 미미한 지방 활성화에 약 6천억 엔, 가계·중소기업 지원에 1조2천억 엔, 재해복구·부흥에 1조7천억 엔의 국비가 투입된다.

이번 대책은 아베 총리가 이끄는 자민당이 14일 일본 중의원 총선에서 승리를 거둔 후 처음으로 결정된 주요 정책이며, 엔저로 인한 물가와 원자재 수입가격 상승, 소비세 인상 후 소비 위축 등을 완화시키기 위한 결정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에 앞서 지난 24일, 일본 채권시장에서 장기 금리의 지표인 신규발행 10년물 국채수익률은 전날보다 0.020%p 낮은 0.310%로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는데, 이는 일본 은행이 대규모 금융완화 조치를 발표한 다음 날인 작년 4월 5일 장중에 기록한 최저치0.315%보다 낮은 수준이다.

일본 정부의 이 같은 추가 경기부양책으로 일본 장기금리는 더 낮아질 수 있다는 전망이다


일본 정부는 이를 통해 실질 국내총생산(GDP)을 0.7% 정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재원은 2014년도 추경예산안에 반영, 내년 1월 소집되는 정기국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지방 활성화 대책으로는 지방자치단체가 상품권 등으로 활용할 수 있는 4천200억 엔 규모의 `지역주민생활 긴급지원 교부금' 신설이 포함됐다.

상품권은 지자체와 지방 상공회의소가 발행, 그 지역에 한정해 사용케 함으로써 지역 경제를 살리겠다는 구상이다. 지방 교부금은 젊은 사람들이 귀향해 취직하거나 여성의 취업을 지원하는 사업에도 사용토록 했다.

이와 함께 일본 정부는 이날 각의에서 인구감소 대책 5개년 계획인 `지역·사람·일자리 창생 종합전략'을 결정, 도쿄 1극 집중을 해소하기 위해 2020년까지 5년 동안 지방에 30만 명 분의 고용을 창출키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