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크는 쌀등 기능성 쌀 개발 시대 열려
키크는 쌀등 기능성 쌀 개발 시대 열려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4.12.16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농촌진흥청은 한국쌀산업진흥회와 함께 16일 서울 코엑스에서 쌀 소비 확대를 위한 학술토론회를 개최했다.

 한국쌀산업진흥회 최해춘 박사는 ‘쌀 가공 이용 현황 및 발전 방향’을 주제로 국내 가공용 쌀 소비행태, 연구현황, 가공식품 개발 전략 등에 대해 발표했다.

한국식품연구원 하태열 박사는 ‘쌀의 건강 기능성 및 식문화 우수성’을 주제로 쌀의 영양적 가치와 밥 중심 식단의 중요성에 대해 소개했으며, 농식품가치연구소 장인석 소장은 ‘쌀 가공식품에 대한 소비자 Needs’를 주제로 쌀 가공식품 유통현황과 소비환경 변화에 대해 발표했다.

한편, 농진청은 우리 쌀 소비 활성화를 위해 밥맛 좋은 최고 품질 쌀과 연령별 맞춤형 쌀, 가공 용도별로 적합한 쌀을 개발·보급하고 있다.

밥쌀용 최고 품질 벼인 조생종 ‘운광’ 1품종, 중생종 ‘고품’, ‘하이아미’ 등 2품종, 중만생종 ‘삼광’, ‘호품’, ‘진수미’ 등 10품종 등 총 13품종이 대표적이다.

이외에 어린이 성장발육에 도움이 되는 ‘하이아미’, ‘영안’벼와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삼광’, ‘큰눈’, 노화억제에 도움이 되는 ‘흑진주’, ‘흑광’, ‘건강홍미’ 등도 개발됐다.

더불어 양조용 ‘설갱’, 국수용 ‘고아미’, 빵용 ‘보람찬’ 등 가공식품을 만들기에 좋은 벼를 개발하고 쌀 가공식품 산업체와 협업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김보경 농진청 답작과장은 “이번 학술토론회를 통해 우리 쌀 산업을 지키고 소비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이 제시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