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nion) 선진교통문화 확립! 경찰과 국민의 노력으로....
(Opinion) 선진교통문화 확립! 경찰과 국민의 노력으로....
  • 데일리경제
  • 승인 2008.05.03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pinion) 선진교통문화 확립! 경찰과 국민의 노력으로....

세계 IT를 이끄는 정보통신 강국, 과학기술경쟁력 세계 7위, 국가경쟁력 세계 순위가 11위를 달리고 있는 우리나라에 연간 교통사고 사망자가 oecd회원 29개국 중 최하위권인 6327명, 교통사고 비용은 약 10조원, 교통 혼잡비용은 24조원으로 약 34조원의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는 통계자료는 선진국 대열에 들어선 대한민국이라는 브랜드에 씻을 수 없는 오명이 아닐 수 없다.

우리는 매일 언론보도를 통해 너무나 끔찍하고 무서운 교통사고 소식을 대수롭지 않게 받아들이고 있다. 더욱 문제인 것은 이러한 보도를 통해 교통질서 의식과 교통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갖기 보다는 관대한 시선으로 지나쳐가고 있다는 것이다. 너무나 많은 교통사고 소식에 우리는 어쩌면 만성이 되어 그 심각성마저 잊고 있는지도 모른다.

정부는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고자 법질서 확립의 필요성을 자각하고 범정부적인 노력을 펴고 있다. 경찰 역시 소중한 국민의 생명을 지키고, 편안하고 즐거운 사회를 만들기 위해 국민들과 함께 교통질서 확립 및 교통문화 향상을 위한 여러 가지 노력을 펼치고 있다.

경찰과 국민들이 선진 교통질서 확립을 위해 가장 선행해야 할 과제는 지금까지의 문제점을 정확히 인지하고 서로간의 시각 차이를 줄이는 것이다. 그럼으로써 진정으로 올바른 선진 교통질서 확립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우선 경찰은 국민을 절대 단속의 대상이 아니라, 훌륭한 서비스를 제공받아야 하는 고객이라는 마인드를 가지고 언제나 행동으로 실천하고 앞으로도 한결같은 마음으로 국민의 곁에서 솔선수범의 모범을 보이는 경찰이 되어야 한다.

국민들 역시 기초·교통질서 지키기야말로 우리 사회의 바르고 건전한 문화를 유지하기 위한 약속을 지키는 중요한 행위임을 간과하여서는 안 된다. 또한 교통질서는 우리 생활 속의 기본으로서 생명과 재산을 지켜주는 소중한 것으로 타율이 아닌 자율에 의해 지켜질 때 진정 아름다운 것임을 인식하여야 한다.

경찰의 계도와 단속활동도 선진 교통질서 확립을 위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그와 동시에 국민들 역시 교통질서 확립을 자신의 인격이라 생각하고 단속에 의해서가 아닌 스스로의 의식개혁이 필요하다.

우리에게는 후손들에게 교통사망사고 없는 안전한 나라, 아이들이 거리에서 안전히 뛰어 놀 수 있는 나라, 교통안전 의식이 확립된 나라를 물려 줄 의무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하루 속히 경찰은 국민들 곁에서 진심어린 ‘교통안전 도우미’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고, 국민들 역시 교통위반 사항에 있어 깊이 반성하여 같은 실수를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분위기를 조성하여야 한다고 사료된다. [인천국제공항경찰대 공항기동대 김용현]

[Copyrights ⓒ 데일리경제.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