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에 우리 농산품 전용관 개설
알리바바에 우리 농산품 전용관 개설
  • 조민우 기자
  • 승인 2014.10.26 2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세계 최대 온라인 마케인 알리바바에 우리 농식품 전용관이 개설됐다.

농림축산식품부 27일 중국 최대 B2B 온라인마켓인 알리바바에 ‘한국 농식품 전용 판매장’을 개설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알리바바 그룹이 27일부터 알리바바(1688.com)에 ‘한국 농식품 전용 판매장’을 개설하고 한국 농식품 판매를 확대키로 한 것은 박근혜 대통령의 농식품 수출확대를 위한 정책적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지난 7월 초 시진핑 주석 방한 시 수행한 이후 8월 중순 다시 한국을 찾은 마윈(馬云) 알리바바 회장을 접견해 한국의 중소기업들이 알리바바를 통해 중국 온라인 쇼핑몰 시장에 많이 진출할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한 바 있다. 이번 알리바바를 통한 중국 B2B 온라인 시장 진출은 그 후속조치로 이루어진 것이다.



27일 오전 알리바바 접속후 나오는 첫 화면. 한국농식품 전용관이 첫 팝업창에 나온다.
27일 오전 알리바바 접속 시 나온 첫 화면. 한국농식품 전용관이 첫 팝업창에 나온다.


이와 관련해 이동필 농식품부 장관은 지난 8월 12일 개최된 제6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중국 온라인 시장을 활용한 농식품 수출 확대 전략을 발표한 바 있으며, 이번 알리바바 한국 농식품 전용 판매장 개설은 이런 농식품 수출확대 전략의 일환이다.

알리바바는 지난 9월 미국 나스닥시장에 상장된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그룹으로 이 곳에 ‘한국 농식품 전용 판매장’이 개설된 것은 우리 농식품의 중국 시장 진출 가능성을 높였다는 점에서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

참고로 지난해 알리바바 그룹 총매출 규모는 2480억달러(중국내 온라인시장 점유율 : B2B 43%, B2C 50.4%, C2C 95.1%)이며, 중국 온라인 시장 규모는 315조원에 달한다.

이번에 알리바바에 개설된 ‘한국 농식품 전용 판매장’은 중국 B2B 분야에서 한국 농식품 수출 시장을 확대했다는 의미와 함께, 온라인 상에서 한국 농식품을 지속적으로 노출시킬 수 있는 전용 판매장을 갖춰 우리 농식품에 대한 중국인의 인지도를 높이고, 우리 농식품의 수요를 더욱 확대시키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데에 큰 의미가 있다.

특히 이번 협력 확대를 계기로 알리바바 내 ‘한국 농식품 전용 판매장’에서는 기존에 알리바바에서 판매되던 13개 한국 농식품 수출업체외에 11개 업체가 신규로 참여하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