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2호선 방배역사 '석면 제거'
지하철 2호선 방배역사 '석면 제거'
  • 데일리경제
  • 승인 2008.04.30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하철 2호선 방배역사 '석면 제거'

서울시가 5월부터 약3개월간 지하철 2호선 방배역 석면을 해체·제거한다고 30일밝혔다.

그동안 방배역사 승강장 천장부 등에 건설 당시부터 사용된 석면 함유회반죽(뿜칠)은 시설 노후화에 따라 떨어져 내릴 수 있고, 이로 인한 지하역사의 석면비산(날림) 가능성이 우려되어 조속한 석면 해체 필요성이 지속 제기돼 왔다.

하루 3만 4천여 명이 이용하는 방배역사에 대한 석면 제거 작업은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설칸막이를 통해 작업공간을 완전히 분리·밀폐해 밀폐 공간 내에서만 작업하는 ‘가설칸막이 설치 후 제거방식’으로, 지하철 영업운전이 종료된 심야시간(01:00~05:00)에 이루어진다.

권혁소 서울시 환경기획관은 “방배역사 석면제거는 시민불편 최소화를 위해 역사에 대한 폐쇄 없이 가능한 효과적 방법으로 추진하고자 한다”며 석면 제거와 관련한 시민의 적극 협조를 당부했다.

서울시는 작업과 관련하여 불편한 사항은 언제든지 현장 감독관실( 02-3471-7784)을 통해 접수, 즉시 개선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서울시는 방배역 이외에 뿜칠 형태의 석면이 사용된 것으로 확인된 16개 특별관리역사에 대해서도 매월 1회 전자현미경 분석방법에 의거한 석면농도를 측정, 시민에게 공개하며, 나머지 100여개 역사에 대해서도 2009년까지 재차 정밀조사를 추진하는 등 지하철 이용시민 안전 확보를 위한 다각도 대책을 시행한다.

매월 전자현미경으로 측정된 공기중 석면의 농도는 서울메트로 홈페이지(www.seoulmetro.co.kr/알림마당/자료실)에 게시할 예정이다.

또한 일반시민에 대해서도 석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환경운동 시민단체 및 환경관련 연구단체 등과 공동으로 적극적인 홍보에 나설 계획이다. <최정원 기자>

[Copyrights ⓒ 데일리경제.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