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립유치원 설립 쉬워진다..절차 요건등 개선
사립유치원 설립 쉬워진다..절차 요건등 개선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4.08.11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 앞으로 사립 유치원 설립이 쉬워질 전망이다.

교육부는 11일 유아교육법 시행령등을 개정, 유치원 설립 계획서 승인 및 설립인가 기간을 단축하고 신청서식과 구비서류를 표준화하는 등 제도 개선에 나선다.

이로인해 빠르면 하반기부터 신속하고 편리하게 유치원을 설립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또한 안전행정부는 이번 제도 개선의 우선 시행을 위해 관련 법령 개정 전에 ‘민원사무처리기준표’를 정비하고 지난 8일 이미 고시해 기한 단축과 신청서식에 관한 부분은 올 하반기부터 시행될 수 있게 됐다.

현재 사립유치원을 설립할 경우 인허가 기간이 최소 7개월 이상 소요되고 신청서식과 구비서류 등도 지역별로 달라 유치원을 설립하려는 국민에게 불편과 부담이 된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특히, 신청서나 구비서류에 보완사항이 발생할 경우, 유치원 설립 신청자는 여러 차례 교육청을 방문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이번에 추진되는 사립유치원 설립 인허가 절차 개선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유치원 설립계획서 승인 기간이 기존 3개월에서 2개월로 단축돼 신청자들이 관할청 승인 이후 설립 준비기간이 충분해진다.

또한 유치원 설립인가 기간이 기존 개교예정일 3월 이전에서 신청을 받은 날로부터 2월 이내로 단축돼 행정기관(교육청) 위주에서 수요자(신청자) 중심으로 변경된다.

유치원 설립·폐쇄·변경 관련 신청서식도 표준화되며, 유치원 설립계획서 제출을 생략할 수 있는 근거도 마련됐다.

교육부는 “민원사무처리기준표 고시 이후에도 관련 법령 개정을 조속히 추진하고 사립유치원 설립과 경영상 불편사항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제도 개선을 이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안행부도 이번 교육부의 사례와 같이 각종 민원신청의 불편해소를 위해 민원제도개선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