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뼈, 전량 폐기 않고 의료용 개발로 쓰여진다
고래뼈, 전량 폐기 않고 의료용 개발로 쓰여진다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4.07.27 2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전량 폐기되고 있는 혼획  고래 뼈를 이용한 고부가가치 의료용 생체소재의 개발에 신호탄이 올랐다.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정영훈) 고래연구소는 경북대학교 생체재료연구소 및 치의학전문대학원·충북대학교 수의과대학·한국섬유개발연구원과 공동으로 “고래 뼈를 이용한 골대체재용 생체소재 개발 연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고래 뼈는 의료용 골대체재로 가공하여 흔히 인공뼈라 불리는 골이식재로 활용할 수 있어, 폐자원을 이용한 고부가가치 의료용 생체소재의 창출과 동시에 원천기술 개발 및 원천 특허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골이식재는 치과용 임플란트를 시술할 때 잇몸 뼈(치조골)의 재생과 정형외과와 성형외과에서 인체 뼈의 재생 및 복원을 위해 사용되는 의료용 소재이다.

전 세계의 골이식재 시장은 2012년 기준으로 3.5조 원 규모로, 매년 12%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어 오는 2020년에는 약 8.6조 원의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판되고 있는 소뼈로 만든 의료용 골이식재의 단가는 2g에 50만 원 선에 이르는 만큼 버려지는 고래 뼈를 이용한 골이식재 개발이 성공한다면 수입대체 효과뿐만 아니라 저렴한 가격으로 시장에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고래연구소 안두해 소장은 “고래 뼈가 인체에 안전한 의료용 골대체재용 생체소재로 이용될 수 있도록 고래 뼈의 각 부위별 골조직의 특성 및 성분 분석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