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소연씨, 우주에서 하룻밤 무사히 보내
이소연씨, 우주에서 하룻밤 무사히 보내
  • 데일리경제
  • 승인 2008.04.09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소연씨, 우주에서 하룻밤 무사히 보내

한국 최초 우주인 이소연씨가 우주에서 무사히 하룻밤을 보냈다.

교육과학기술부(장관 金道然)는 소유즈 TMA-12 우주선이 성공적으로 발사된 후, 4월 8일(수) 이소연씨가 우주에서 무사히 하룻밤을 보냈다고 밝혔다.

소유즈 TMA-12는 10일(목) 한국시각 오후 10시경(GMT 13:00) 국제우주정거장과 도킹을 이루고, 도킹후 약 3시간 후인 11일(금) 오전 0시 50분 경 해치가 열리면 우주인들이 국제우주정거장(ISS)에 탑승하게 된다.

이때 이소연씨를 포함해 ISS에 새로 탑승하게 되는 우주인에 대한 환영식이 있을 예정이며 이때 ISS에서의 이소연의 모습이 처음으로 생방송으로 중계될 것으로 보인다.

모스크바 임무통제센터(MCC)는 우주인 환영식 및 ISS 거주하는 우주인 6명에 대한 인터뷰를 실시, 한국 시간으로 11일(금) 01시 20분 경 생중계할 예정으로, 모스크바 MCC에서 대기한 한국측 대표와 이소연씨가 간단한 대화를 나누게 된다.

한편 ISS 도착 첫날에는 3가지의 우주과학실험을 수행하며,  첫 번째로 ‘식물생장실험’을 수행하게 되는데 도킹 첫날 10일부터 귀환 전일까지 식물 생장을 관찰, 이를 카메라로 촬영하여 기록할 예정이다.

지상의 학생과학임무팀도 동일한 실험키트로 우주에서의 식물생장을 비교하게 되며, 무, 콩 두종류의 씨앗을 빛과 어둠의 2가지 조건에서 각각 생장시키게 된다.

지난 2월 무인화물 우주선 프로그레스호를 통해 국제우주정거장으로 가져간 11가지 종자는 70일간 우주환경에 노출된 뒤 소유즈 귀환 시에 지구로 가져와 종자의 생장 및 유전 변이를 검정하게 된다.

‘미세 중력환경에서 세포배양 실험’에서는 「세포배양용소형생물배양기」를 통해 줄기세포, 벼세포, 연골세포 등을 배양하게 되며, 우주환경에서 초파리를 이용하여 중력반응 및 노화 유전자를 찾는 ‘초파리 실험’에서는 초파리 약 1천 마리의 움직임을 ISS 체류기간 동안 매일 5분씩 기록할 예정이다. 

<(c)데일리경제.http://www.kdpres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단, 블로그등 개인사이트 뉴스 링크는 사용해도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