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기인 천상병 시인 기리는 천상병 예술제 25일부터 개최
마지막 기인 천상병 시인 기리는 천상병 예술제 25일부터 개최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4.04.21 0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우리시대 대표적 순수 시인이자 ‘문단의 마지막 기인’으로 불리던 故천상병 시인(1930~1993)의 작가정신을 계승하고 예술세계를 공유하는 천상병예술제가 4월 25일부터 5월 4일까지 시인의 예술혼이 깃든 의정부에서 개최된다.

올해로 11회를 맞는 천상병예술제는 의정부의 대표적인 문화예술인 故천상병시인의 작가정신을 계승하고 예술세계를 공유하기 위해 음악, 무용, 전시회, 백일장, 야외프로그램 등 지역 시민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축제를 지향하는 경기북부지역의 대표적인 종합예술축제이다. 천상병예술제는 의정부예술의전당이 주최하고 사단법인 천상병시인기념사업회가 주관한다.

이번 예술제에서는 <천상으로 쓰는 편지> <천상 책 놀이터> <제2회 천상문학산책> <제3회 천상병시낭송대회> <추모21주기 천상묘제 '봄 소풍'> <제11회 천상백일장> <제16회 천상병 詩상 시상식> <아마도 이자람밴드가 노래하는 천상병 詩> <무용극 ‘귀천’>을 비롯하여 <천상음악살롱(문학다방)> <모과나무심기>를 신설하고 <시화전 및 유품전>(4.26~5.4)을 통해 의정부의 지역예술단체들의 참여를 도모하여 시민들에게 친숙한 천상병예술제로 발돋움하고 있다. (참여단체 : 화소희, 아트사패, 송산노인종합복지관 ‘문방사우’, 도예공방 ‘흙사랑’)

특히 올해 새롭게 신설된 문학다방<천상음악살롱>(4.26~5.4 오후2시~4시)은 천상병시인의 유품으로 소장하고 있는 클래식 레코드를 소재로 문학과 음악을 통해 시민들과 함께 천상병시인의 일상과 문화를 분위기 있는 살롱 형식으로 나눠보고자 한다.(진행 : 탁계석(원로음악평론가), 박이창식(문화기획자),황현호(의정부문화발전소소장) 등)

<모과나무심기>에서는 시민들이 천상병시인과 목순옥여사를 상징하는 모과나무를 심으며 추억을 함께 만들고 천상소풍길 천상쉼터 ‘소호’에서 도시락을 나누며 서로 돈독해지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오전10시 천상문학산책→오전11시 모과나무심기→오후2시 시낭송대회 / 장소 : 천상소풍길 천상쉼터‘소호’(의정부세무서 뒤))

26일(토) 오후1시, 의정부예술의전당 야외광장에서는 천상병 시인의 작가 정신을 기리고 문학의 진흥과 저변확대를 도모하고자 <제11회 천상백일장>을 개최하며 사전접수를 통해 산문과 운문부문을 학생부와 일반부로 나누어 진행한다.
대상에는 작년에 이어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이 주어져 백일장의 권위와 명성을 한층 격상시킨 가운데 문학에 관심 있는 전국단위 참가자들의 참여와 작품에 대한 기대를 높이고 있다.

오후 3시에는 16년째 천상병 시 정신의 명맥을 이어오고 있는 <천상병 詩문학상 시상식>이 전당 국제회의장에서 진행되며, 올해의 수상자로는 시집 “명랑생각"의 최명란 시인이 수상의 영광을 안는다. (축사 : 김종회(한국문학평론가협회회장), 심사평 : 고영직(문학평론가), 사회 : 김유리(시낭송))

올해 천상병예술제 공연프로그램은 예술인들이 추억하는 천상병시인을 작품으로 승화하여 색다른 감동을 선사할 예정이다. <아마도 이자람밴드가 노래하는 천상병 詩>(4.25 오후7시30분 소극장)는 젊은 판소리꾼으로 주목받고 있는 이자람 밴드가 천상병시인의 시를 주제로 한 음반 발매를 기념하는 첫 콘서트를 천상병예술제에 선보인다. (대표곡 : 천상병시인 시를 가사로 한 창작곡 나의 가난은, 크레이지 배가본드, 은하수에서 온 사나이, 달빛, 강물 외)

<무용극 귀천>(4.26 오후5시 대극장)은 의정부에서 활동하는 이미숙무용단의 창작무용극으로 작년 경기도무용제 대상, 전국무용제 은상/기술상, 한국문예회관 레퍼토리 제작개발지원 선정되어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무욕(無慾)과 순진무구(純眞無垢)함을 시에 담아낸 우리 시대 대표적 문화예술인 故천상병 시인의 삶과 예술세계를 기리며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 문학제로 발돋움하고 있는 천상병예술제!

오는 25일 기념콘서트를 시작으로 의정부예술의전당 일대에서 다양하고 특색 있는 프로그램으로 문학과 예술의 만남을 시작한다.

특히 올해는 의정부 아마추어 예술단체와의 협력을 통해 천상병시인의 문학정신을 깊이 새겨 우리 생활에 더욱 친숙하게 다가가고 지역에 대한 자부심을 갖는 시민주도형 예술제로 자리매김 해가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