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고 절반 줄어들듯..교육부 "운영평가후 지정 취소"
자사고 절반 줄어들듯..교육부 "운영평가후 지정 취소"
  • 배원숙 기자
  • 승인 2014.03.25 2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자율형 사립고중 일부가 퇴출될 것으로 보인다.

25일 교육부에 따르면, 자율형 사립고에 대해 처음으로 운영성과를 평가해 선행교육을 하는 자사고에 대해서는 지정을 취소하기로 했다.

운영평가 대상 자사고등은 내년 2월 지정기간이 끝나는 자사고 25개교, 자율형 공립고 21개교 등 46개교다.

이번 평가는 초·중등교육법령에 따라 교육감이 자사고와 자공고를 5년마다 평가해 지정취소 또는 지정기간 연장을 하도록 한 규정에 따른 것이다.

교육부는 ▲ 학교 운영 ▲ 교육과정 운영 ▲ 교원의 전문성 ▲ 재정 및 시설 여건 ▲ 학교 만족도 ▲ 교육청 재량평가 등 6개 영역에서 자사고와 자공고 간 공통·특성 항목을 구분해 평가지표 표준안을 마련했다.

시·도교육청은 이를 바탕으로 세부 평가계획을 수립해 서면평가, 현장평가, 학생·학부모·교원 만족도 조사를 한다.

평가 결과 교육감이 설정한 기준점수 이하로 나온 자사고에 대해 교육감이 교육부와 협의를 거쳐 지정 취소 여부를 결정한다.

특히 학생 선발과정의 공정성이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적절성 항목에서 ‘미흡’ 평가를 받은 자사고는 전체 점수가 기준점수를 넘더라도 지정이 취소된다.

또 이 두 항목에서 ‘미흡’ 평가를 받지 않더라도 평가과정에서 문제점이 확인되면 2년 후 재평가를 거쳐 지정 취소 여부가 결정된다.

자공고의 경우 평가결과 70점 이상인 학교를 교육감이 지정기간 연장 대상학교로 교육부에 추천하고 교육부가 지정기간 연장 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한다.

지정기간 연장 대상학교로 결정되지 않은 학교는 별도 절차 없이 일반고로 전환한다.

지정취소 또는 지정기간 연장 여부는 오는 8∼9월 발표될 예정이다.

5년 단위 성과평가는 내년에 자사고 22개교, 자공고 36개교, 2016년 자공고 39개교, 2017년에 자사고 1개교, 자공고 19개교, 2018년 자사고 1개교를 대상으로 각각 실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