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금시장 개장 앞두고 골드바 예탁결제원에 최초 입고
24일 금시장 개장 앞두고 골드바 예탁결제원에 최초 입고
  • 조민우 기자
  • 승인 2014.03.19 2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금 거래 양성화 방안’ 확정 이후, 정부, 한국거래소, 한국조폐공사와 함께 금 현물시장 개설을 준비온 예탁결제원은 24일 금 현물시장 개장을 앞두고, 19일 최초로 금현물시장에서 거래될 금지금(골드바) 17개가 입고되었다고 밝혔다.

금 거래시장이 활성화 되면 하루 평균 보관규모는 약 4~7톤, 1Kg짜리 골드바로는 4,000~7,000개 정도 예상하고 있는 상황에서 예탁결제원은 금시장 개장에 대비해 지난해부터 보관·결제·인출·부가세 징수 등에 필요한 전산시스템을 개발해왔고, 특수금고시설을 이용하여 금지금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신속하고 정확한 금 운송체계를 마련하였다고 전했다.

예탁결제원 금고는 금 보관량이 급증하더라도 이를 모두 수용할 수 있는 충분한 보관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예탁결제원 금고시설은 1998년 세계유명중앙은행 수준으로 만들어져 그동안 3천조원에 달하는 투자자들의 증권을 안전하게 보관해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예탁결제원은 그동안 3천조원에 달하는 투자자의 재산을 보관하고 결제하는 노하우와 전문성을 살려 투자자들의 금이 안전하게 보관될 수 있도록 하고, 금거래시장이 크게 성장 할 수 있도록 관련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