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 가격'이 중요한 이유..중국 경기 둔화여부 판단기준
'구리 가격'이 중요한 이유..중국 경기 둔화여부 판단기준
  • 한영수 기자
  • 승인 2014.03.18 2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중국발 경기둔화 우려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향후 시장의 방향성을 가늠하는데 원자재인 '구리'가격 변동이 중요한 잣대로 여겨지고 있다.

대표적인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는 금가격과 달리, 구리는 위험자산의 바로미터다.

중국발 우려가 글로벌 시장의 변동성을 주도하고 있는 상황에서 특히 원자재시장의 방향은 명확하다. 대표적인 안전자산으로 전달되는 금 가격은 반등국면에 접어든 반면 위험자산의 바로미터인 구리가격은 급락양상을 보였다. 지난주 구리가격은 6% 이상 급락하며 2010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중이다.

글로벌 경기의 선행지표로 여겨지는 구리수요의 감소는 곧 글로벌 산업 전반의 위축 나타내며, 구리 수요 확대는 경기호전을 의미한다.

특히, 중국의 경기동향은 구리수요와 구리가격을 통해 표출되곤 한다. 글로벌 구리수요의 40%, 최대 구리 수요국인 중국의 위축은 구리수요 전반의 위축으로 나타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주장이다.

HMC투자증권 이영원 수서 연구원은 "최근 구리가격 급락의 원인은, 중국경기에 대한 일련의 부정적인 신호로 향후 구리시장에 대한 비관적인 전망이 형성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고 분석하면서 "가격 급락의 핵심은 중국 원자재 수요가 추세적으로 위축될 것이라는 우려에 기반한다"고 밝혔다.

중국의 경제 및 리스크 현황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구리의 가격 변동이 주시되는 이유는 구리의 전체 용도 중 건설 및 인프라 비중이 45%에 달해 기타 산업금속 보다 중국 경제 및 내수 활성화 진척 여부를 가늠하기 용이하다는 점이다.

중국에서는 구리를 담보로 회사채를 발행하는 관행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구리 가격이 하락 할 경우 구리의 담보 가치가 하락, 기업들에 대한 은행의 대출 상환 요구 또는 축소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동양증권 민병규 연구원은 "결과적으로 구리 가격 하락은 중국 기업들의 추가 디폴트 사태로 연결 될 가능성이 높으며, 이로 인해 최근 구리 가격은 차오리솔라나 바오딩톈웨이 사태 등이 이슈화 되고 있는 현 중국 금융시장에까지 설명의 영역이 확대되었다."고 설명했다.

즉 구리 가격은 중국의 경제 상황을 조명하는 과거의 기능에 더해, 중국 기업들의 회사채발행 담보로 쓰이는 특수성으로 인해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중국 기업 리스크까지 반영하는 특성을 가진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