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립탐정등 새 직업 발굴로 고용 확대 추진
사립탐정등 새 직업 발굴로 고용 확대 추진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4.03.18 2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사립탐정, 전직지원전문가, 화학물질안전관리사등 새로운 직업을 발굴해 새로운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된다.

고용노동부는 “관계부처와 함께 40여 개의 신직업을 육성·지원하고 민간에서 자생적으로 신직업이 나올 수 있도록 지원하는 내용의 ‘신직업 육성 추진계획’을 18일 국무회의에서 보고했다”고 밝혔다.

계획안에 따르면 정부는 우선 신직업이 법과 제도의 테두리 안에서 안정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인프라를 구축하고, 국가 또는 국가공인 민간 자격을 신설해 전문 인력을 양성할 예정이다.

아울러 유망 과학기술 분야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신직업을 공공서비스부터 도입해 이후 민간시장에서 직업 창출이 자연스럽게 이어지게 할 계획이다.

새로운 직업군은 예컨대, 법무부가 추진하는‘사립탐정’이라 불리는 ‘민간조사원’ 도입. 관계부처 협의체를 통해 자격 및 업무범위 등 구체적인 도입방안을 올해 안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고용부는 ‘전직지원 전문가’,환경부는‘화학물질 안전관리사’미래부는 ‘연구장비전문가’등 업종을 망라한다.

문체부와 국토부의 경우 ‘문화여가사·주거복지사’ 양성을 위해 올해 국가자격 또는 국가공인 민간자격을 신설해 향후 자치단체 등 관련 기관에 배치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 같은 양성 계획외에 민간 부문에서 신직업들이 시장의 수요에 따라 자생적으로 만들어지도록 지원키로 했다.

신직업을 특화시켜 키워낼 수 있는 과정을 공모해 훈련비 및 훈련 장려금을 지원하고, 워크넷과 다큐멘터리 등을 통해 신직업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면서 청년층의 창업·창직도 유도할 계획이다.

그 밖에 동물간호사, 분쟁조정사, 디지털장의사 등은 의견수렴 및 법률적인 쟁점에 대한 논의를 거쳐 중장기적으로 도입 추진을 검토할 계획이다.

방하남 고용노동부장관은 “신직업 발굴·육성은 창조경제 실현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새로운 대안”이라고 평가하며, “신직업을 통해 더 많은 일자리가 나올 수 있도록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부족한 부분은 계속 보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