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시간선택제 여성 연구인력 고용 개선
중소기업 시간선택제 여성 연구인력 고용 개선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4.03.07 2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정부가 시간선택제 일자리 확산을 위해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여성 연구 개발 인력의 인건비 일부를 지원한다.

정부는 7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여성가족부, 미래과학부, 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등으로 구성된 ‘산업현장의 여성 R&D 인력 확충을 위한 민관협의체’ 회의를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의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발표는 지난해 11월 업계 간담회에서 산업부, 여가부, 미래부 공동으로 발표한 ‘산업현장의 여성 R&D인력 확충방안’의 후속조치다.

우선 육아부담 연구원의 경력단절 문제 해소를 위해 시간선택제 근무 중소·중견기업의 연구원에 대한 R&D 인건비 지원 허용을 위한 R&D규정을 3월 중 개정한다.

하반기에는 대체인력 풀(Pool) 5000여명과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DB를 구축하고, 기관혁신 지원을 통한 일-가정 양립 일자리 모델을 확산한다.

또 테크노파크와 산단 등에는 기업 수요조사(6월) 등을 통해 단계적으로 공동직장어린이집 설치를 확대할 예정이다.

4월에는 R&D 경력복귀 지원 시범 프로그램을 신설해 경력단절 연구원의 재취업을 지원한다. 과학기술전공 여성대상 취업지원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한 ‘경력개발형 새일센터’도 지정·운영한다.

R&D 사업에 여성 연구원의 참여 비율이 5% 미만인 기업에는 여성 인력 활용계획서의 제출을 요구하고 지역특화산업 육성사업의 대상 기업 선정 때 ‘가족친화인증기업’을 우대한다.

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의 16개 시·도 지역사업단을 통해 지역 기업이 200명의 여대생을 인턴십으로 채용하도록 지원한다.

아울러 경제계, 산업계, 학계, 언론계, 문화계 등 각계각층의 관련 민간 전문가 100인 내외로 여성공학인 고용포럼을 구성·운영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민·관협의체, 여성공학인 고용포럼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여성연구원이 산업현장에서 적극 고용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