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모바일 메인통해 중소앱 개발사와 협업 방안 마련
네이버, 모바일 메인통해 중소앱 개발사와 협업 방안 마련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4.02.27 2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네이버가 모바일 메인에 앱/게임판을 신설하는 등 중소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개발사와 협업할 수 있는 다양한 상생 방안을 마련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상생 방안으로는 ▲ 모바일 메인에 앱/게임판 별도 신설 ▲ 누적 매출 5억 원 미만의 경우 수수료 부과 안되게 채널링 수수료 정책 조정 ▲ N클라우드 서버 지원 등 채널링 혜택 강화 ▲게임인 재단과 제휴를 통한 베타존(가칭) 서비스 및 선불카드 제작 지원 등이다.

우선 네이버 모바일 메인 페이지에 앱/게임판을 신설해 이용자와 중소 앱 개발사간 접점을 확대한다. 앱/게임판의 우수앱 추천 코너, 양질의 리뷰 등을 통해 다양한 앱을 이용자에게 간편하게 소개할 예정이다.

일반 앱과는 달리 채널링 수수료가 부과되던 모바일 게임의 경우에도 중소 개발사의 초기 부담을 최소화하고 개발사에 더 많은 수익이 돌아갈 수 있도록 정책을 변경했다. 우선 누적 5억 원의 매출이 발생하기 전까지는 채널링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는다. 누적 매출 5억 원을 초과하는 게임에 한해서만 7%의 수수료를 부과할 예정이다. 매출의 10%를 이용자에게 마일리지 형태로 돌려주는 앱스토어의 기존 수익 배분 정책은 그대로 유지된다.

네이버 채널링 서비스 혜택도 강화돼 네이버 로그인 기능, 마일리지 지원 등 기존 채널링 서비스 외 N클라우드 서버를 신규로 지원한다. 게임앱의 경우 전문가를 초빙해 게임 컨설팅 서비스도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게임과 관련된 다양한 공익사업을 펼치고 있는 게임인재단(이사장 남궁훈)과 제휴를 맺고, 중소 개발사들의 CBT/QA 등을 지원하는 베타존(가칭) 서비스를 시작한다. 중소 게임 개발사들이 게임 출시 전 사전 테스트를 제대로 진행하기 힘든 여건을 고려한 실질적인 지원 방안이다. 향후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는 선불카드 제작도 지원할 계획이다.

네이버 김준영 게임&앱스토어 실장은 “1월부터 네이버 메인 페이지에 스타트업의 우수한 앱을 소개하는 ‘금주의 앱’ 코너를 신설하는 등 스타트업과 중소 개발사를 위한 다양한 지원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고 말하며 “향후 국내 개발사에게 최적화된 비즈니스 환경 조성에 더욱 힘써 중소 개발사들이 네이버 앱스토어에서 더 많은 성공사례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