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A 지원 체제 운영..모바일 통관 서비스 확충
FTA 지원 체제 운영..모바일 통관 서비스 확충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4.02.21 2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관세청은 FTA가 경제영토 확장을 통한 수출증대로 이어지도록 최초 활용부터 사후검증까지 FTA 전반에 걸친 종합지원체제를 운영하기로 했다.

또 국가재정의 안정적 확보와 과세정상화를 위해 ▲고세율 품목 ▲농수축산물 ▲과다환급 우려업종 ▲다국적기업 등 4대 고위험 분야에 대한 관세조사를 집중하기로 했다.

관세청은 2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기획재정부 등과 함께 박근혜 대통령에게 2014년도 업무보고를 하며 올 중점 추진 사업을 이같이 밝혔다.

관세청은 “새 정부 2년차를 맞이해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핵심정책에 역량을 집중해 국민행복과 국가발전을 이끌겠다”고 강조했다.

관세청은 이를 위해 수출증대가 내수·일자리 창출로 확산되는 등 창조경제를 구현할 수 있도록 맞춤형 기업지원과 과감한 규제개혁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불확실한 세입여건에 대응해 엄정한 세수관리와 철저한 세원발굴로 국가재정의 건전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아울러 비정상적인 불법·부정무역을 정상화해 국민건강과 사회안전을 지켜내는 원칙이 바로 선 공정무역질서 확립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또, 무역하기 좋은 스마트 통관환경 조성을 위해 태블릿 PC·스마트폰 등을 활용한 모바일 통관서비스를 단계적으로 시행한다.

또한 세관신고 즉시 통관이 완료되는 전자통관심사 수혜업체와 모든 수출입 업무를 원스톱 처리하는 통관단일창구의 연계기관 확대할 계획이다.

이어 전자상거래 등을 통한 개인소비물품 반입 급증에 따라 특송물품 통관제도를 개편하고 최첨단 특송물류센터를 단계적으로 구축한다.

이를 통해 개인무역이 활성화돼 국민소득 및 소비자 효용 증대되고, 개인무역과 일반무역간 경쟁을 통해 수입물가 하락 및 소비 선택폭 확대를 꾀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