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MC 양적완화 축소, 신흥국 금융불안'등 '당국 비상'
FOMC 양적완화 축소, 신흥국 금융불안'등 '당국 비상'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4.01.29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오는 30일 개최 예정인 미국연방준비위원회의 결정과 최근 불거지고 있는 신흥국 금융위기 사태에 정부 및 한은등 금융당국이 긴장하고 있다.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9일 “시장불안 조짐이 발생할 경우 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신속하고 과감하게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현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최근 아르헨티나·터키 등 일부 신흥국의 금융시장 변동성이 커지면서 국제금융시장이 다소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신흥국의 시장불안이 장기화하거나 미국 양적완화 축소와 맞물려 다른 신흥국·선진국으로 파급될 우려가 없는지, 또 우리 경제에는 어떻게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인지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 경제의 양호한 기초체력을 고려할 때 그 영향은 제한적이겠지만, 우리 경제에 대한 과신이나 근거 없는 불안감은 경계하면서 냉정하고 차분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에 따라 미국의 추가적인 양적완화 축소 가능성이 있는 만큼, ‘비상모니터링체제’를 가동해 관련 동향을 면밀히 점검하겠다”고 덧붙였다.

한국은행은 설 연휴기간 중 국제금융시장 동향 파악 등을 위해 통화금융대책반을 중심으로 비상근무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는 설 연휴기간중 미 연준의 FOMC 회의 결과가 발표됨에 따라 시장반응 등을 점검하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다

한은은 필요시에는 비상점검체제를 강화하고 통화금융대책반 회의 등을 통해 신속하게 대응방안을 강구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