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인구 10만명 시대,서울시 노인인구중 9% 넘어
치매 인구 10만명 시대,서울시 노인인구중 9% 넘어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4.01.23 2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치매 노인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서울시가 종합대책을 마련하기에 이르렀다.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시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은 11.5%(110만 명)로 매년 증가하고 있고, 전체 노인중 9.18%에 달하는 10만6,600명이 치매로 고통 받고 있다.

시는 정책토론회를 24일(금) 오후 5시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고, 시민들이 체감하고 공감하는 현실적인 치매관리 종합대책 수립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치매는 병의 특성상 완치가 불가능하고 장기 투병을 해야 하기 때문에 당사자뿐만 아니라 가족에게도 큰 부담으로 다가온다. 더 이상 치매를 개인과 가족만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 관점에서 바라봐야 하는 이유. 얼마 전엔 한 연예인 아버지의 비극적인 치매 가족사가 알려지면서 치매에 대한 사회적 문제의식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이런 문제의식을 함께 공감하고 소통하기 위해 “우리가 함께 풀어야 할 실타래 ‘치매’”라는 주제로 열리는 토론회에는 치매환자 가족들과 박원순 시장을 비롯, 시 복지건강실장 등 관계 공무원, 서울시립병원장, 서울시 치매관련 유관기관장 및 종사자 등 150여 명이 참석한다.

참석자 자유토론 시간에서 치매환자 가족들이 환자 부양으로 인한 고충과 이로 인해 발생하는 가족 간 갈등 같은 현실적인 이야기를 들려주고, 현장 실무자인 치매관련 기관 종사자와 관련 단체들은 실질적으로 치매환자와 가족들에게 도움이 될 다양한 의견을 제시할 것으로 시는 내다봤다.

서울시는 이번 청책토론회에서 논의된 내용들을 수렴하고 적극 반영해 시민들이 체감·공감하고 환자와 가족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서울시 치매관리 종합계획’를 상반기 중에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