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은행, 15억달러 글로벌 본드 쾌거..변동성 확대상황 이겨내
수출입은행, 15억달러 글로벌 본드 쾌거..변동성 확대상황 이겨내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4.01.09 0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ㅔ데일리경제] 미국 양적완화 축소등 변동성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한국수출입은행이 글로벌 본드 발행에 성공하는 쾌거를 이뤄냈다.

수은은 8일 "전 세계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15억달러 규모의 글로벌본드 발행에 성공했다"고 밝히면서 "이날 발행된 채권은 3년 만기 7.5억달러와 10년 만기 7.5억달러로 구성된 듀얼 트란쉐(Dual Tranche) 구조"라고 전했다. 금리는 각각 美 달러 Libor + 0.75%와 美 국채금리 + 1.125% 수준에서 결정됐다.

수은은 "이번 채권발행 성공은 이달 중 美 양적완화 축소(Tapering) 개시 등 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된 상황에서 3년 만기와 10년 만기 Dual Tranche 발행으로 서로 다른 투자자 집단의 수요를 동시에 공략한 게 주효했다고 평가된다."고 밝혔다. 

이 같은 채권발행 전략으로 수은은 "각 만기별 투자주문 극대화 및 경쟁력 있는 금리수준 확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았다. "고 자평했다.

수은 관계자는 “은행·Money Market 투자자 등 5년 이하의 비교적 단기물 투자수요가 크고, 금리 상승에 민감한 투자자들을 위해 3년 만기 변동금리 채권을 발행했다”면서 “이와 함께 보험사·연기금 등 한국계 중장기 채권 등 장기물 투자수요가 크고, 일정수준 이상의 절대금리 수준에 관심이 많은 투자자들을 위해 10년 만기 고정금리 채권도 동시에 발행했다”고 말했다.

수은의 발행만기 다양화·타이밍 확보 등 효과적인 채권발행 전략 수립에는 주요 금융기관과의 협력 확대 및 지속적인 현지 투자자 설명회(IR) 개최 등 시장과의 소통 강화가 한몫했다는 후문이다.

수은은 지난해 9월 3년·5년 만기 채권을, 이날 3년·10년 만기 채권을 잇따라 성공적으로 발행함으로써 향후 한국계 기관이 외화차입에 나설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 각 만기별 금리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특히 올해 만기가 다가오는 한국 채권 물량이 300억달러에 달해 이번 채권 발행 성공은 외화채권 발행시장에서 국내 기업들에게 만기와 금리에 관한 분명한 벤치마크를 제시했다는 평을 얻고 있다.

이번 수은의 채권 발행에는 총 365개 투자자가 참여하여 발행금액의 약 4.3배에 달하는 64억 달러의 투자 주문이 쇄도했다.

투자자를 지역별(투자자 배정기준)로 보면 3년 만기의 경우 미국 70%, 아시아 17%, 유럽 13% 이며, 10년 만기의 경우 미국 48%, 아시아 40%, 유럽 12% 등의 분포를 보였다.

한편 수은은 이번 채권 발행으로 확보한 외화자금을 향후 해외건설·플랜트, 조선해양, 자원개발 등 국가전략산업의 해외진출 지원에 사용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