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십자, WHO산하기관 의약품 입찰, 최대규모 독감백신 수주
녹십자, WHO산하기관 의약품 입찰, 최대규모 독감백신 수주
  • 이원섭 기자
  • 승인 2014.01.06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녹십자가 역대 최대규모의 독감백신 수출을 이끌어 냈다.

녹십자는 6일 세계보건기구(WHO) 산하기관인 범미보건기구(PAHO)의 2014년도 남반구 의약품 입찰에서 약 2천3백만달러 규모의 독감백신과 약 4백만달러 규모의 면역글로불린 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녹십자는 "이번 남반구용 독감백신 수주규모는 국제기구의 입찰을 통한 녹십자의 의약품 수출 중 역대 최대 규모"라며 "이는 녹십자의 지난해 연간 독감백신 수출 금액과 맞먹는 수치"라고 전했다.

녹십자는 이에 "범미보건기구의 북반구 독감백신 입찰에도 참가할 예정이어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백신제제 수출 규모가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덧붙였다.

녹십자 독감백신은 국제기구 공급 자격을 부여받는 세계보건기구 사전적격성심사(PQ: Pre-Qualification) 승인을 받을 정도로 뛰어난 제품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북반구와 남반구의 독감 유행시기가 달라 연중 지속적 수출이 가능하다.

지난 2013년 녹십자는 남반구, 북반구 독감백신 입찰에서 연이어 수주에 성공하며 범미보건기구에 단일품목으로는 국내 최고 연간 수출액인 2천4백달러 규모의 독감백신 수출이라는 성과를 올렸다.

또한 지난해 11월 올해 공급분의 범미보건기구 수두백신 입찰에서도 1천7백만 달러 규모의 입찰 전량을 수주한 바 있다.

녹십자 관계자는 “독감백신의 첫 수출을 시작한 2010년을 기점으로 국제기구 입찰을 통한 수주 실적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며 “2009년 신종플루 백신 개발 이후 국제 사회에서 높아진 녹십자 제품의 위상과 남미 지역의 수요 증가 예측이 적중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지난해 연간 수출액 1억달러를 돌파한 녹십자는 이번 수주를 기반으로 올해 연간 2억달러 수출에 도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녹십자는 글로벌 전략 품목으로 3세대 유전자재조합 혈우병치료제 ‘그린진에프’, 면역글로불린 ‘아이비 글로불린 에스엔’과 헌터증후군 치료제 ‘헌터라제’, 수두백신, 독감백신 등을 선정, ‘선택과 집중’을 통해 글로벌시장을 개척해나가고 있다.

녹십자는 2020년 국내 2조원, 해외 2조원의 매출목표에 따라 향후 수출 비중을 연매출의 50%까지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