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통령, "과격발언은 정쟁을 위한 것" 발언 왜 나왔나
박대통령, "과격발언은 정쟁을 위한 것" 발언 왜 나왔나
  • 최은경 기자
  • 승인 2013.12.11 0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0일 주재한 자리에서  “지금 국론 분열과 갈등을 부추기고 도를 넘는 과격한 발언을 하는 것은 결코 국가와 국민을 위한 것이 아니라 정쟁을 위한 것이라고 국민들께서 판단하시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우리가 여전히 과거에 발목 잡혀서 정쟁으로 치닫고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어서 정말 안타깝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는 최근 민주당 장하나 의원과 양승조 의원의 돌출 발언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장하나 의원은  ‘부정선거 대선결과 불복‘을 선언하고 보궐선거에서 대통령 보궐선거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의 말대로 본인이 직접 도움을 요청한 적은 없을지 몰라도 국가기관의 불법선거개입의 도움으로 당선되었다는 것을 부정할 수 없게 되었다."고 말하고 "이제 총체적 부정선거이자 불공정 선거로 당선된 박근혜 대통령이 선택할 수 있는 것은 국민에게 사죄하고 즉각적인 사퇴를 하는 것뿐"이라고 밝혀 정가에 파문을 불러왔다.

양승조 의원역시 "박근혜 대통령에게 ‘선친 박정희 전 대통령의 전철을 답습할 수 있다’는 취지로 발언을 했다는 이유로 여당인 새누리당등으로부터 강한 비판을 받았다. 반면, 양의원은 종북몰이등으로 국면을 전환하지 말라는 경고를 한 것 일뿐이라며 발언 취지가 왜곡되었다고 해명한 바 있다.

이에 박대통령은 이같은 과격 발언들을 우회적으로 경고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박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북아의 정세가 급변하고 있고 북한의 위협과 정세 변화도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위중한 상황”이라며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도 지속되고 있고 최근 회복기미를 보이는 우리 경제도 지금 이 불씨를 살려가지 못한다면 경제가 다시 가라앉고 국민들의 고통이 커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북한은 현재 김정은의 권력 강화를 위해 대대적인 숙청을 감행하면서 공포정치를 하고 있다”며 “앞으로 남북관계가 더욱 불안해질 수도 있다. 이럴 때일수록 국민의 안위와 자유민주주의를 확고히 지키는 것이 국가가 해야 할 의무이고 국민을 대신하는 정치권이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특히 “이번에 동북아 정세에 큰 문제가 될 수 있었던 방공식별구역 확대 문제도 우리가 차분히 대응하고 깊은 숙의를 통해 이뤄낸 것”이라며 “앞으로도 정부는 원칙을 가지고 모든 문제를 풀어나갈 것이며 정치논리가 아니라 국익과 국민의 삶에 중점을 두고 모든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내년 부처 업무계획과 관련, “현장에서 정책들이 제대로 돌아가고 있는지 확인해서 내년도 업무계획에도 반영해야 할 것”이라며 “부처의 해당 업무에만 집착을 하다가 국정운영의 큰 취지와 목표를 놓지는 일은 없었는지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돌아봐 주고, 그동안 계속 강조해 온 부처 칸막이들을 없애고 국민 중심의 현장행정이 되도록 노력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연말이 다가오고 있는데 어려운 분들을 챙기는데 더욱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며 “우선 전통시장의 경우 현장에서 상인 분들을 만나보면 온누리 상품권이 실질 매출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연말을 맞아 정부와 공공기관이 솔선해서 온누리 상품권을 구매해 주길 바라고 또 기업들도 관심을 갖고 협조해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