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숙인 호텔리어 첫 결실..올해 34명 배출
노숙인 호텔리어 첫 결실..올해 34명 배출
  • 안민재 기자
  • 승인 2013.11.09 2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제]서울시가 추진한 노숙인 호텔리어 일자리 창출 사업이 결실을 맺었다.

서울시와 조선호텔이 손을 잡고 처음 시도한 이 프로젝트로 노숙인 호텔리어 34명을 배출, 서울시내 곳곳의 호텔에 취업시킨다.

지난해 10월 8일 노숙인 자활·자립을 지원하기 위한 MOU체결과 함께 시작된 노숙인 호텔리어는 지난 6월 17명이 조선호텔을 비롯한 서울시내 주요 호텔에 첫 취업한 데 이어, 이번에 17명이 호텔리어로 새출발을 앞두고 있다.

희망 호텔리어 교육은 노숙인들이 호텔리어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2주간 이론교육과 현장교육으로 나눠 실시하는 교육이다.

이론교육은 ▴서비스 스탠다드 ▴감성교육 ▴자존감 회복 ▴시청각 교육 등으로 구성되고, 현장교육은 ▴진공청소기 ▴스크러빙 기계 방법 ▴왁스작업 등 체험을 통해 취업 후 쉽게 적응할 수 있는 실습 교육으로 구성된다.

이번 제2기 교육은 10월 28일(월)~11월 8일(금)까지 조선호텔에서 진행됐으며, 조선호텔 과장·팀장 및 전문 강사가 직접 교육에 나섰다.

교육인원 17명은 성동구 소재 노숙인 시설 게스트하우스 등 노숙인 시설에서 선발했다.

이번에 교육을 이수한 수료생 전원은 조선호텔을 비롯한 서울시내 주요호텔의 호텔리어로 취업하게 된다.

한편, 서울시는 노숙인 호텔리어 교육 뿐 만 아니라 노숙인 사진교육 ‘희망의 프레임’, 영농학교 운영, 바리스타·원동기·트레일러·운전면허(보통,대형면허) 등 다양한 직업 자활프로그램을 통해 노숙인의 자활을 돕고 있다.

내년 개관 100주년을 맞이하는 조선호텔은 그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노숙인 등 저소득 시민들을 지속적으로 지원해 왔다.

김상범 서울시 행정1부시장은 수료식에 참석해 “앞으로도 뜻있는 민간기업과 함께 많은 일자리를 만들어 노숙인 등 저소득 시민들에게 희망을 심어주고 싶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